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소설을 영화와 함께 이야기를 해야 할까? 그냥 소설만 이야기할까 많이 망설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배우인 하정우의 감독으로 <허삼관>이 개봉되었고, 책과 함께 영화를 본 뒤라 이래저래 영화와 책이 오버랩이 되기 때문이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한쪽에 치워두고 글쓰기가 힘들어 일단 간단하게 영화와 책을 함게 이야기해보고 책에 대한 리뷰를 계속하기로 했다.

우선 위화의 소설인 <허삼관 매혈기>는 서사가 무척 강한 소설이다. 그의 작품이 대개 그랬듯이 (내가 읽어 본 작품으로는 가랑비 속의 외침, 제7일이 있다) 마치 사진처럼, 풍속화처럼, 그리고 영화처럼 장면이 머릿속에 크게 부각되어 그려지기도 하고, 작품 속 인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그래서 아마 이 작품을 영화로 만들기로 한 듯하다. 하지만 위화의 소설은 중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다분히 '중국적인' 작가의 토속적인 작품이라 우리나라의 한 시대의 한 곳으로 데려와 영화를 만들 때는 그런 점이 충분히 고려되었어야 했는데, 그 부분에서 크게 공감을 얻기는 힘든 작품이었다. 게다가 위화의 작품 속 문장들을 거의 그대로 가져와 썼기에 그것이 오히려 어색하게 느껴졌다.

아무튼 많은 실망을 안겨 준 영화 감상과는 별도로 위화의 <허삼관 매혈기>는 작가 특유의 글 솜씨로 슬프고 아픈 이야기지만 너무 심각하게 혹은 너무 깊이 있게 파헤치지 않고 그저 툭툭 던져버리는 말투로 재미있게 그려냈다. 자칫 평범해 보이지만 그렇지만 매력적인 인물, 허삼관이 살아가다 겪게 되는 독특한 에피소드는 중국이라는 환경이 너무 궁금하게 만든다. 허삼관은 복잡한 것보다 단순한 것을 더 좋아한다. 그는 이면에 숨은 의도를 계산하고 따지는 것보다, 내 피가, 내 가슴이 시키는 대로 사는 순박한 인물이다.

역시 위화의 소외된 사람들에게 갖는 따스한 시선은 그들이 비록 지적이지도 못하고, 잘 나가는 사람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가슴속에 있는 따뜻한 인간애를 그려냄으로써 여전히 민중을 사랑하는 작가임을 드러낸다. 나약하고 소외된 존재지만 서로를 끌어안고 살 수밖에 없는 우리들에게 위화의 위트와 해학이 담긴 이 소설은 그래서 위로가 된다.

키득키득 웃다 보면 어느새 책의 맨 마지막에 와 있다. 하지만 그 웃음 뒤에 진하게 남아있는 이 감정은 감정이 아직 살아있는 사람이라면 다들 느낄 수 있는 그 무엇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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