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70가지 - <씨네21> 주성철 기자의 영화감상법
주성철 지음 / 소울메이트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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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불금! 우리 가족은 요즘 핫하다는 <명량>을 보러 갔다. 생전 처음으로 비트박스에 앉아서(울 아들은 레미제라블을 볼 때 경험한 바가 있다고 했다) 심장을 두드리는 듯한 울림을 느끼며 오랜만에 같이 한 시간은 영화가 끝난 후에도 이어졌다. 분명 같은 영화를 봤음에도 조금은 다른 느낌을 가졌고, 영화를 보고 난 후 이런저런 아쉬움과 좋았던 점을 서로 이야기했다. 우리 가족 사이에서도 작은 차이가 있었지만 온라인상에서 만나는 영화평은 나와는 달라도 참 많이 달랐다. 왜 이렇게 다른 걸까?
영화가 일상처럼 되어 버린 지금, 영화 이야기를 시작하면 영화평론가 못지않은 영화평을 쏟아놓는다. 그 속에서 유명한 영화배우를 못 알아보거나 작품을 미처 챙겨 보지 못한 나는 꾸어다 놓은 보릿자루처럼 자리만 차지하고 앉아있기 일쑤였다. 하지만 요즘 조금씩 영화를 챙겨 보기도 하고 조금은 적극적으로 영화를 보려고 노력하다 보니 알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졌다. 그런 나의 호기심과 지적욕구를 충족시켜 줄 첫 만남의 책으로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70가지>는 적당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아마 영화를 무척 좋아해서 나름대로 영화에 대한 지식을 쌓아왔다고 자부하는 영화팬들한테는 부족(?)할지도 모르겠지만 이제 막 영화를 더 좋아해 보기로 하고 하나씩 쌓아가는 초보 영화팬인 나한테는 부족함이 없었다.
이 책을 쓴 주성철은 월간 영화지 <키노>에서부터 <필름 2.0>을 거쳐 지금은 <씨네21>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으로 그간 여러 권의 책을 쓰기도 하고 '영화리뷰 쓰기'강좌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초보 영화광을 위한 안내서를 쓰기로 했나 보다. 영화를 막상 재미있게 봤지만 다른 이의 영화평을 보면 왜 나는 그걸 전혀 알아채지 못했는지 자괴감이 생긴다. 왜 그럴까? 그것에 대한 저자의 대답은 "아는 만큼 보인다."였다. 더 나은 영화 감상을 위해 중요한 것은 '지식'과 '해석'이라고 한다. 그리고 같은 영화를 보고서도 각기 다른 생각을 하는 이유는 바로 푼크툼(puncyum)때문이라고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롤랑 바르트가 말한 개념으로 사회적으로 널리 공유되는 '일반적 해석의 틀에 따라 읽어내는 의미'인 스투디움(studium)과는 달리 특정한 이미지가 나에게 쏘아져 날아오는 화살과 같은 것인 푼크툼때문에 영화는 보는 이마다 다른 평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각기 다른 화살을 맞는 존재로 자기만의 영화와 자기만의 배우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영화감독이 만든 영화라는 작품에서는 쓸데없이 들어 간 장면이 단 하나도 없다고 한다. 그러니 그 작품을 보는 관객은 모든 장면에 의문을 갖는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읽을거리를 담고 있는 책이지만 찾아보기가 없어서 필요한 부분을 찾기가 불편한 단점이 있지만 뭐 그 정도는 풍부한 내용에 묻어가는 걸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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