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로다 화연일세 세트 - 전3권
곽의진 지음 / 북치는마을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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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품명품"이라는 티비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이 등장하는 소치 허련, 그의 작품뿐만 아니라 소치의 뒤를 이은 그의 제자들의 작품들까지 우리의 눈길을 끈다. 소치는 그의 작품세계뿐 아니라 그와 인연이 닿았던 사람들이 오히려 더 유명해 그가 더욱 관심이 가는 이유가 되기도 할 것이다.

 이런 소치 허련을 그려낸 소설이 있었다. 문화일보에 연재까지 되었던 곽의진의 소설 <꿈이로다 화연일세>가 그것이다. 

-그림과 글, 그리고 인연-

 허련의 그림에 대한 열정은 진도를 벗어나 초의선사에게 인연이 이어진다. 허련은 초의선사밑에서 글과 그림을 익히며 스승으로서 그리고 인생의 큰 의지처로서 초의선사를 따르게 된다. 타고난 그림솜씨는 당시 최고의 석학이던 추사 김정희에게 인연을 닿게 한다. 허련은 자신의 그림을 한번 초의선사와 친분이 두터운 추사에게 보이기를 원하고 제자를 위해 초의는 그림을 들고 서울로 향한다. 그렇게 인연이 된 추사는 허련에게 "소치"라는 호를 내려주게 된다. 추사로부터 글씨와 그림을 배우는 소치는 아마도 추사와는 다른 한계를 느낀다. 당시 뿐만 아니라 지금도 추사 김정희는 최고의 석학으로 이념에서나 글씨에서나 금석학에서도 더이상 따를 자가 없는 사람으로 태생적 엘리트였다. 그런 추사가 기대하는 것과 소치의 견문부족에서 오는 차이는 소치에게는 상처가 되었을 것이다. 소치는 추사의 또다른 제자인 우선에게 질투를 느낀다. 소치는 단지 화객일 뿐 명문대가의 선비화가는 죽었다 깨어나도 될 수 없는 신분적 한계가 있는 것이다. 

-사랑-

 소치는 그림에 대한 사랑, 스승에 대한 사랑, 그리고 여인에 대한 사랑이 많은 사람이었던 듯하다. 그 사랑이 때로는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광기처럼 비춰진다해도 사랑의 또 다른 모습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소설 속에서 소치는 그윽한 묵향을 풍기다가도  아주 애로틱한 살내음을 풍기는 사랑을 하기도 한다. 소치의 여자로 나오는 은분은 소치를 향한 강하고 원색적인 사랑으로 운명조차 바뀌는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의 뜨거운 사랑은 붉은 태양처럼 상처를 남기고 타오르지만 세월의 흐름에서는 저녁놀처럼 저물어 그윽한 빛깔로 남는다.


이 소설의 큰 줄기는 소치의 그림을 있게 한 두 스승, 초의와 추사와의 에피소드와 소치의 사랑이라고 볼 수 있겠다. 두 스승과의 에피소드에는 문자향과 그림이 그득하니 흐르고 여인과의 사랑에서는 살내음이 가득하다. 둘 사이를 넘나드는 글은 이 소설의 경계가 어디에도 없음을 보여주는 듯 하다. 


마치 태백산맥을 보는 듯, 혼불을 읽는 듯 걸쭉한 사투리와 음식과 문화의 이야기들은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다만 다소 설명조로 들리는 글들과 두번째 서울에서 만나 부부의 연을 맺게 되는 지씨부인이 나중에 진도로 내려와 살면서 갑자기 사투리를 쓰는 여인이 되어버리는 것은 이 소설을 읽는 데 아쉬움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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