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우리 시대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인문 지식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1
주현성 지음 / 더좋은책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요즘 인문학의 광풍이라고 할만큼 인문학을 주제로 하거나 인문학을 이용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 열풍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열풍속에서 인문학책을 읽으면서 제자리를 찾은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인문학이라고 하는 것들, 예를 들면 철학, 역사, 심리학, 신화 이런 것들에 대한 책이 결코 쉽지 않아 이해하는 데 어렵기만 했다. 책을 잘못 고르면 지나치게 전문서적이 되어버려 머리만 아픈 결과를 가져왔고 그렇다고 좀 쉬운 책을 고르면 고등학교 교과서를 다시 읽는 것에 불과해 만족감을 얻기가 힘들었다.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의 저자는 인문지식에 대한 이런 열풍이 상업적이거나 유행에 편승하는 용도 뿐 아니라 인간의 지적 욕망이기도 하다고 진단하고 인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꽤 다양한 기초 상식이 있어야 가능하기에 어느정도 깊이 있는 인문서를 읽는 즉시 소화할 수 있는, 그런 체계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책을 내려했음을 고백한다. 

  이 책에는 심리학,회화,신화,역사,철학,글로벌 이슈등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인문교양의 주제들로 되어있다. 너무 쉽지도 그렇다고 너무 어렵지도 않은 적당한 책이다.

  우리가 책을 읽거나 그림을 보면서 부딪치게 되는 어려움들, 자의식,무의식, 자아,초자아 이런 개념들 뿐만 아니라 요즘 흔히 자기계발서에 많이 등장하는 뇌과학, 인지신경학까지 그저 읽어봄으로써 이해가 가능한 주제들이 되어버린다. 

  

 나는 그림을 보는 걸 좋아하지만 그림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특히 인상파,후기 인상파 이렇게 해석이 붙어버리면 머리가 딱 멈춘듯 오히려 그림이 보이지 않았다. 이 책을 통해서 인상파는 사실주의에 반기를 들면서 빛으로 개인적인 진실로 표현하는 기법이며 그림의 형체조차 명확하지 않고 거친 붓질로 마구 칠해놓은 듯 그리다 만 듯한 그림들이 '인상적'이라는 조롱을 받아 인상파가 되었다는 설명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마네,모네,드가,르누아르 이들 인상파 화가들은 대상의 순간적인 모습과 순간적인 빛이 만들어내는 색에 집중, 그런 색채의 표현효과를 극대화했다. 그러나 인상파가 지나치게 빛의 현상만 추구하면서 흐트려놓았던 형태에 불만을 가진 세잔등이 신인상파를 만들었다. 이들은 빛에 의해서도 결코 변하지 않는 사물의 본질, 사물자체가 가진 형태, 색에 집중했다. 


 아마 철학이나 신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철학과 신화는 특히 문학작품을 접할 때마다 간혹 작품을 해석함에 있어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되기에 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너무 반가운 주제가 아닐 수 없었다. 아마도 책을 읽으면서 간혹 꺼내보게 될 것이다. 


 마지막 책의 뒤편에 덤으로 붙여놓은 듯한 글로벌이슈는 간략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지금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들이라 더욱 이해하기도 쉬울 것이다. 

 

이 책이 대략적이고 두루뭉술하다는 단점도 있겠지만 더 기대해서는 안될것이고 이 책이 본래 가지는 목적에 충실하게 이 책을 읽은 독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많은 인문서와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을 접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이 책에서 간혹 맞춤법이 틀린 글자들을 발견하게 되는 일도 있지만 그냥 넘어가기로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