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언 直言 - 죽은 철학자들의 살아 있는 쓴소리
윌리엄 B. 어빈 지음, 박여진 옮김 / 토네이도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아무래도 철학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듯 했다. 고등학교시절 가장 어려웠던 게 철학이었다.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학파 등등 아무리 들어도 그 얘기가 그 애기이고 도저히 그 차이도 모르겠고 억지춘향으로 외웠던 기억이 다이다. 

게다가 스토아철학이라니...... 그게 무엇이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내 맘을 끄는 말이 읽고 나서 너무 감명을 받았던 <월든>을 탄생시킨 철학이라니..... 그 책을 읽으면서 철학적인 고찰은 생략했었는데. 이 책 어렵더라도 무조건 읽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이건 대박인데!  기대이상이다. 이 책이 말하는 많은 것들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절박한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책을 머리 속의 생각이 아니라 삶의 실천방법으로 읽어보았다.

  저자인 윌리엄 어빈은 철학적 조사관이 되어 혼란스러운 시대에 스토아철학자들이 옹호했던 확실한 인생철학을 배우고 싶은 현대인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하고자 이 책을 썼다. 

  우리는 많이 배웠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방대한 지식의 축적속에서 언제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처럼 느끼고 살아간다. 그러나 우리가 더 행복해졌는가? 그렇지 않다. 더 행복하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남들만큼 돈이 없어서,남들과 같은 명예가 없어서 병이 들어서 오래 살 지 못해서....... 우리가 남들과 비교해 부족한 면 때문에 우리가 불행하다면 우리는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스토아철학은 다음과 같은 실천을 이야기해준다.

1.부정적 상황을 설정해보라. -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는 상상을 해보자. 그러면 소소한 것들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지금 이 순간을 마지막인 것처럼 여기고 살아가게 될것이다. 이것은 행동을 바꾸는 게 아니라 마음가짐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2. 삶의 모든 문제를 세가지로 범주화하라

    첫째, 우리가 전혀 통제하지 못하는 문제

    둘째, 우리가 부분적으로밖에 통제하지 못하는 문제

    셋째, 우리가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문제

  우리가 전혀 통제할 수 없는 문제는 걱정할 가치조차 없으므로 제쳐두면 그만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쓸데없는 불안감에 시달릴 일이 없다. 그대신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문제와 부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문제를 곰곰이 생각해본다. 그리고 우리가 외적인 목표가 아닌 내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좌절과 실망감을 피할 수 있다.

3. 은밀히 실천하라.

   물론 실천하기 위해서는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 그리고 한가지씩 실천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그 다음으로 넘어간다.

 

  우리는 사람을 만나면서 괴로워한다. 다른 사람이 하는 말에 상처받기도 하고 맘에 들지 않는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계속해야하기도 한다. 그럴때 스토아철학적인 생각은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하리라는 걸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화과 나무에서 무화과즙이 나오지 않기를 기대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아야한다는 것이다.  멋진 대처이다. 우리가 잘못된 것을 원했기 때문에 불행한 것이다.

 

 무덤속에나 있을 것 같은, 화석이 되어버렸다고 생각했던 고대의 철학이 지금 우리의 삶에 쓴소리를 하고 삶을 돌아보게 하고 내 생각을 깨워준다. 주변을 변화시켜 만족감을 얻으려 했던 나 자신이 어리석다. 나의 욕망을 변화시켜 만족감을 얻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우선 오늘부터 부정적 상황을 설정해 보는 연습을 시작해야겠다. 사랑하는 내 가족이 없다면, 내 친구가 죽는다면.... 지금 내 곁에 있는 이들이 소중해짐을 느낀다. 불행이 닥치겠지만 지금 이런 사건이 일어나지 않아서 기쁘고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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