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의 삼촌 브루스 리 나의 삼촌 브루스 리 1
천명관 지음 / 예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래>라는 소설로 알게 된 천명관님의 <나의 삼촌 브루스 리>는 읽으면서 내내 머리속에는 영상이 함께 흐르고 있었다.

 

- 너는 아직 꿈을 꾸고 있니?

 책을 읽는 동안 이런 질문을 계속 나에게 던지고 있었다.

어릴적 영화를 보며 혹은 책을 읽으며 가졌던 그러한 꿈들......

이제 그것이 어떤 꿈이었는지도 기억나지 않을만큼 희미해져버린 그런 꿈들이 생각나는 책이었다.

주인공은 이소룡이 되고자하는 아니 짝퉁이소룡이 되어도 좋은 꿈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다.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무모했지만 너무나 간절하고 순수한 꿈을 가지고 사는.

하지만 세상에 자신이 마음먹은대로 꿈을 이루고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 사람들은 돈이 아주 많은 사람들일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꿈으로만 가지고 있다. 오죽하면 깨고나면 아무런 실상없이 사라지는 꿈이라고 말하겠는가? 그래서 어쩌면 꿈은 그것을 간직하고 있는 동안에만 행복한지도 모른다. 우리가 꿈을 꾸면서 미소짓듯이.

 

 우리는 꿈을 꾸고 있지만 우리의 생은 그것이 무엇이 됐든 우리가 감당하기에 늘 너무 벅차다. 그래서 눈물이 나고 그 눈물이 마를 즈음에야 겨우 우리가 애초에 그것을 감당할 수 없는 존재였음을 깨닫게 되리라는 것을 안다.

 

 작가는 책 뒤에 붙이는 말로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실패담"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실패에 대해서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이들, 아직도 부자가 될 희망에 들떠있는 이들은 소설을 읽지 않는다고 한다. 소설을 읽는 이유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계속 살아가야하기 때문이라고......

 

 난 어느정도는 맞다고 생각한다. 실패라는 경험이 없다면 책에 공감할 수 없다. 이 책의 주인공이 좌절하고 그저 살아가기위해 하는 일들을 가슴으로 받아들이면서 읽을 수는 없다. 그저 황당하고 이해안가는 시츄에이션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의 실패의 경험이 투영될 때 주인공은 내가 되고 우리는 좌절도 하고 견디기도 하고 그리고 또 작지만 꿈을 꾸어보기도 한다. 우리은 계속 살아가야 하니까.

 

 소설가는 말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누군가는 그걸 들어준다. 하지만 우리는 그럴 기회가 없다. 다들 그냥 산다. 말도 못하고, 되새길 것도 없고, 부끄러워할 것도 없이. 그래서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도 제대로 말을 해야한다. 뻔뻔스럽게 그리고 영악하게.... 우리는 그 말들속에서 위로받고 또 삶의 여정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삼촌 브루스 리>는 웃기고 활극적인 요소가 많아 쉽게 읽히지만 그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는 결코 가볍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