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집 혁명 - 100년 후를 내다보는 자녀양육법
애나 캠벨 지음, 주정자 옮김 / 푸른지식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벌집 혁명」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성장 메뉴얼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성장 메뉴얼

 농사 중 가장 어려운 농사는 자식 농사라지만 요즘은 너무 이자식이고 저자식이고 형편없는 수확물이 되는 경우가 많은 거 같다. 청소년 범죄가 사회적인 문제로 끊임없이 대두되면서 정말 입이 떡 벌어지지 않고선 못베기는 사건들이 연달아 터지고 있다. 부모된 입장에서야 아이들이 유능하고 현명하며 사려 깊은 아이로 키는 것을 원하면서 빛과 소금을 주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가보다. 「벌집 혁명」의 저자 애나 캠벨은 그 중에서도 미래에 대한 준비를 전혀 하지 않는 점을 꼭 짚어내며 경종을 울린다.

인구과잉, 급등하는 유가, 기후 변화, 식량 부족, 세계화, 자연재해, 에너지 부족, 전쟁, 테러, 핵 확산, 유전 공학, 인구 고령화, 물 부족, 사회 불안, 무너지는 사회 기반, 경지 면적의 손실, 세계적 유행병, 심신 장애 등 앞으로 생존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문제에 대해 우리가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아이들에게 물려줄 지구를 걱정하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지구를 물려줄 것이며, 또한 아이들에게 지구, 세계와 공존하는 지혜를 가르친다. 

만약 이웃집 아이가 사나운 개한테 쫓기는 장면을 본다면, 누구라도 아이를 구하려고 뛰어가서 달려들 것이다. 또한 술에 취한 사람이 가게 앞에서 아이들에게 겁주는 장면을 본다면, 그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려 할 것이다. 자기 아이가 혼잡한 도로에 떨어진 공을 주우려고 뛰어드는 모습을 본다면, 분명히 큰소리로 경고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든 자식의 안전이 당장 위협받는 장면을 본다면 신속하면서도 단호하게 행동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먼 훗날 아이가 맞닥뜨릴 위협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아니 그런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 자체를 꿈에도 생각하지 않는다.
P. 13

그녀가 제시한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활동 중 텃밭 가꾸기는 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텃밭은 아이들의 내적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좋은 활동일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 또한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가족의 터전이 될 것이라 생각 했다. 무라야마 유카의 연작 소설 「별을 담은 배」의 주인공 중 한 명은, 아내의 만류와 주위 사람들의 눈총을 받으면서도 주말을 통째로 소비하며 자신이 가꿀 텃밭을 찾아헤매곤 한다. 자신이 안주할 땅으로 텃밭을 선택했고, 초록 빛깔 여러가지 작물과 함께 마음도 같이 심는 것이다. 이처럼 아이들에게, 혹은 나에게 양방향적 소통을 느낄 수 있는 텃밭 가꾸기는 여러모로 유용한 지혜임이 틀림없다. 

또한 텃밭은 아이들에게 인생을 가르치기에 이상적이다. '뿌린 대로 거둔다'거나 '모든 것은 사랑으로 자란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와 같은 옛말의 의미를 불현듯 깨달을 수 있다. 아이들은 보답을 받으려면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게 된다. 또한 자신이 누리는 현재 생활 방식의 많은 부분을 사회가 제공한 것이라는 좋은 교훈 또한 얻을 수 있다.
P. 177

아이들은 종종 어른들에게 순수한 가르침을 올려주곤 하는데, 이에 관해 굉장히 인상깊은 TV광고가 있었다. 이제 막 돌을 지난 듯한 어린 아이 두 명이 나와 수화기 장난감 하나를 가지고 사이좋게 노는 광고였다. 그 중 한 아이는 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였는데, 이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부수려는 공익 광고였던 것이다. 재밌는 점은 광고의 비하인드 스토리다. 그 광고를 촬영했던 감독이 방송에 나와 광고를 찍기 전 많은 고민을 했다는 말을 했다. 만약 그 두 아이가 사이좋게 놀지 않으면 촬영에 큰 차질이 빚어질 거라는 걱정이었다. 하지만 매우 우습게도 두 아이는 아무런 거리낌 없이 서로를 배려하며 순수한 우정을 나누었고 감독의 걱정이야말로 장애에 대한 편견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처럼 어른은 아이와 함께 성장할 때가 있다. 「벌집 혁명」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현명하고 유능하며 사려 깊은 아이로 만들기 위한 책이 아니다. 아이들과 함께 나 자신도 성장할 수 있는 훌륭한 지구 구원 성장 메뉴얼이다.

 

 배고픈 골방 블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