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을 알아야 평화를 이룬다 - 클라우제비츠에게 배우는 국가안보전략
류제승 지음 / 지베르니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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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전쟁은 역사교과서에서나 볼 수 있고, 현대 시대에는 평화만 가득할 줄 알았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목격하고 받은 충격은 휴전국가에 살고 있는 나에게 큰 충격이었다.

2020년대의 전쟁은 이전과 확연히 다른 모습이었다. 어릴 때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던 RC 헬리콥터는 최첨단 전쟁 드론으로 진화되었다. 멋진 자연경관과 액티비티 활동을 촬영하기 위해 사용하던 드론이 한편에선 전쟁 활동을 수행하며 사람을 죽이는 모습을 보면서 전쟁과 평화는 동전처럼 붙어있다는 것이 실감이 된다.

국가들은 경제력과 제조력에 우위가 있으면 그 우위를 무기로 휘두르기 시작했다. 자신도 손해를 보더라도 감수하며 상대방에게 타격을 준다. 관세든, 희토류든, 석유든 자신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모두 서로의 목줄을 쥐고 당긴다.

역사 속 잔인한 인간은 여전히 변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한번 역사책 속에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는다.

신간 '전쟁을 알아야 평화를 이룬다'는 클라제비우츠 '전쟁론'의 해설서이다. '전쟁론'은 최초의 전쟁 철학서이다. '전쟁은 정치의 연장선'이라는 구절로 유명하다. 클라제비우츠는 프로이센의 명장으로 전략의 대가였다. 그는 나폴레옹의 성공과 몰락을 직접 보고 많은 영향을 받는다. 책은 경이로운 삼위일체, 불확실성과 우연, 전략과 전술의 개념을 자세하게 해설해 준다. 이는 전쟁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이자 앞으로 흘러갈 방향을 예측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전쟁론' 자체는 난해해서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이번 신작은 어려운 개념을 자세히 풀어 주고, 우리 실정에 맞게 예시를 들어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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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을 알아야 평화를 이룬다 - 클라우제비츠에게 배우는 국가안보전략
류제승 지음 / 지베르니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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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해한 전쟁론을 쉽게 알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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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 - 회의·PT·수업에서 모두 통하는 그림 자료 전략
가토 다쿠미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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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발표 자료를 준비할 때 가장 고민되는 부문이 바로 도해 만들기이다.

도형, 화살표, 그림으로 구성된 도해는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다. 복잡한 상황 설명도 간단한 도해를 보여주면 시청자는 금세 내용을 이해하며 발표에 몰입하게 된다. 프레젠테이션 결과물에 늘 도해가 가득한 이유이다.

하지만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 도해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도해 자체는 간단하지만 담고 있는 내용은 복잡하기 때문이다. 또한 미적 감각을 동원해 예쁜 도해를 만들고 싶은 욕심도 어려움을 더하는 요인이다. 잘 만든 도해는 당연히 미적으로도 뛰어나 보인다. 그래서 좋은 도해는 좋은 미적 감각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신간 '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는 좋은 도해가 필요한 이유와 그것을 실무적으로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책은 도해를 만들기 전에 무엇인 도해이고 그중에서도 좋은 도해가 무엇인지 충분히 설명한다. 어떻게 만드는지도 중요하지만 왜 도해가 필요하고 어떤 부분이 좋은 도해를 구성하는지를 알게 되면 도해 만들기가 아주 쉬워진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는 것도 오해다. 도해가 아름다워 보일 때는 정보 전달이 논리적으로 딱 맞아떨어질 때이다. 미적 감각보다는 정확한 로직이 필요하다. 이 역시 저자가 제시하는 도해를 만드는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실행하면 된다. 문법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만들어진다. 훈련을 통해 익숙해진다면 도해 만들기는 숨 쉬듯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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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오므라이스에 숨은 경영전략 - 만 원짜리 상품, 어떻게 100만 원에 팔릴까
가키우치 다카후미 지음, 이경미 옮김 / 지니의서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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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최근 한 유튜버가 파격적인 가격으로 소금빵을 파는 베이커리 팝업을 운영하면서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일반 빵집에서 파는 소금빵 가격이 3천원 이상이라면 이 팝업스토어에서는 소금빵을 990원이라는 1/3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크게 두 반응으로 갈라졌다. 990원이라는 가격이 손해 보고 파는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 소금빵 가격이 너무 비쌌다는 의견. 그리고 홍보를 위한 일시적 팝업스토어에서 책정한 가격과 빵집 경영을 위한 제반 비용을 녹여낸 일반 빵집 가격을 비교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유튜브와 블로그만 보더라도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에 드는 원가와 사 먹는 음식의 판매가를 비교하는 콘텐츠와 그에 따른 반응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은 원가 외에 마진을 붙이는 것에 대해 납득을 못하고 있기도 하다.

신간 '평범한 오므라이스에 숨은 경영 전략'은 같은 상품이라도 어떤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냐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이다.

상품에는 원가 외에 상품을 팔기까지 과정에 필요한 제반경비가 녹여져 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훨씬 큰 마진을 붙일 때가 있는데, 바로 부가가치를 붙일 때이다.

정말 장사를 잘하려면 앞서 소개한 사례들에 휘말려서는 안 된다. 마진을 납득하지 못하는 사람도, 마진을 이해하는 사람도 다 고객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 사실과 상관없이 사실 이미 굉장한 고마진 상품들을 구매하며 살고 있다. 우리는 고마진을 자연스레 납득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만드는 데 집중하면 된다.

책은 부가가치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만드는 게 좋은지를 설명해 준다. 그리고 부가가치를 만들기 위해 어디서부터 아이디어를 시작해야 되는지 여러 예시를 들어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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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과 미래 기술 - 21세기의 놀이하는 인간
서덕영.우탁.전석희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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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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