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부는 어디서 오는가 - 부의 한계를 넘어선 슈퍼리치 본격 탐구서
귀도 알파니 지음, 최정숙 옮김 / 미래의창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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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13년 프랑스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는 '21세기 자본'이라는 저서를 통해 우리 사회에 커다란 담론을 던져 주었다. 자본이 일으키는 자산수익률이 경제성장률보다 커지고 있으니 소득불평등이 점점 심화된다는 것.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미 부를 가진 자에게 더욱 많은 부가 집중되고, 아직 부를 쌓지 못한 자는 부를 쌓을 기회를 점점 잃어버린다는 뜻이다.

나의 투자 수익률이 좋을까? 일론 머스크의 투자 수익률이 좋을까?

이미 가진 자산 크기도 상상초월로 차이가 나는데, 그 자산을 바탕으로 투자 수익이 복리로 누적된다면 그 차이는 셀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다. 더욱이 부의 세습이 가능하다면 부의 되물림이 일어나야만 부자가 될 수 있는 세습 자본주의가 될 가능성도 있다.

그렇다면 옛날에는 어땠을까? 왕과 귀족이 존재했을때는? 부동산과 금융자산 중 어떤 자산이 부를 불려주었을까? 개천에서 용나던 시절이 있었을까? 부를 만들고 지키던 자들의 특징은 무엇이었을까?

신간 '최고의 부는 어디서 오는가'는 서구 역사 속에서 최고의 부를 가진자들을 연구한 책이다.

그들은 단순히 돈이 많았던 사람들이 아니라, 시대와 제도를 활용하고, 변화의 물결 속에서도 부를 유지하며 심지어 확대해 나간 ‘부의 전략가’들이었다. 책은 고대 로마의 대토지 소유 귀족부터 중세의 상인·금융가, 산업혁명 시기의 자본가, 그리고 현대 글로벌 억만장자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슈퍼리치’들이 어떤 경로로 부를 축적했고, 어떤 방법으로 이를 방어했는지를 치밀하게 추적한다.

흥미로운 점은, 부의 원천이 시대에 따라 변했다는 것이다. 토지에서 시작해, 무역·금융·산업·첨단 기술로 옮겨가면서도 공통적으로 보이는 패턴은 ‘네트워크·권력·제도’와의 결합이다. 단순히 사업 수완이 아니라, 정치권과의 연결, 법과 세제의 유리한 틈새 활용, 사회적 영향력의 확장이 부의 장기 지속성을 뒷받침했다.

이 책은 부자들의 성공담을 미화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이 부를 지키기 위해 선택한 배타적 구조와 불평등의 재생산 메커니즘을 역사적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과거를 알면 현재가 보인다. ‘최고의 부는 어디서 오는가’는 부의 축적과 세습이 어떻게 우리 사회를 형성해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를 깊이 성찰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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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에이션과 프라이싱 전략 - VC 마스터가 알려주는
구정웅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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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내 사업체는 얼마일까? 창업자는 무에서 유를 만들며 직접 갖군 회사에 애정이 많을 것이다. 회사를 생각할 때 마치 자신의 자식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회사를 떠올릴 때와 자신의 아이를 떠올릴 때 뇌 속에서는 비슷한 부위가 활성화된다는 이야기마저도 들은 적이 있다.

부모와 자식 간 트러블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충분히 자란 자식을 독립적인 인격체로 생각하지 않고, 부모가 자식을 소유물로 여기고 통제하려 할 때 당연히 트러블이 생긴다. 회사가 점점 커지면 보통은 독립된 법인으로 활동하게 된다. 소유와 경영은 분리되고, 어쩌면 창업자가 장기간 출근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데 아무 문제 없는 데까지 도달한다.

내 사업체는 얼마일까? 회사의 장기적인 가치 상승을 도모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데 힘을 쏟는 것이 소유자이자 창업자의 역할이 된다. 사업체를 비싸게 팔기 위함도 되지만, 사업체가 앞으로 더 강하게 성장하기 위함도 된다.

신간 '밸류에이션과 프라이싱 전략'은 밴처캐피탈리스트 저자가 쓴 가치 평가와 가치 전략에 대한 책이다.

어떻게 값어치가 매겨지는지를 보면 어떻게 값어치를 올릴지 알 수 있다. 거기에 장기 성장과 생존에 도움이 되는 힌트마저 있다면 값어치 매기는 법을 배우지 않을 이유가 없다.

내 사업체가 얼마일지 고민해 보는 순간 나의 사업을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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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멘집 창업한 회계사의 실전 회계학개론 - 가게 운영에서 배운 돈 관리의 기술
이시도 류 지음, 오시연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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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번의 사업 실패가 있었다. 엄청난 손해를 본건 아니었지만 성공했다고 보기도 힘든 애매한 사업이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는 과정에서 3번째 사업은 나름 정상 궤도에 올라오게 되었다.

결국 계산 착오였다. 사업을 개시하기 전 생각 했던 숫자와 실제 사업에서 얻은 숫자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었다. 예상 매출은 얼추 비슷해도 이익이 다르거나, 비슷한 수익 구조를 보이더라도 재고 관리 실패, 예상외의 지출로 갑자기 수익이 악화되기도 하였다. 더욱 문제를 키운 것은 문제점을 확인하지 못하고 대응이 늦은 것이다. 어쩌면 늦기 전에 문제점을 고칠 수 있었거나 사업 스타일을 다르게 펼칠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학교에서 다루던 수학이 사업에서는 회계로 변신해 나타난다. 수학에 자신 없고 재미없어 하던 과거로 인해 사업에 나오는 숫자는 자신이 아는 매출, 비용, 이익 정도로만 계산해 내기 일수다. 그러다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신간 '라멘집 창업한 회계사의 실전 회계학개론'은 어려운 회계를 회계사가 직접 라멘집을 창업한 스토리를 들려주면서 아주 재밌게 들려준다. 라면 면발을 뽑고, 육수를 내려 합치듯 사업과 숫자를 맛깔나게 연결시켜준다.

작은 사업체의 회계는 그리 어렵지 않다. 사칙연산만 해도 된다. 대신 몇 가지 낯선 회계 용어와 개념을 익힐 필요가 있다. 책은 라멘집 운영에 들어가는 숫자를 직접 보여주고 회계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보여준다. 숫자로 보니 보이는 것이 생긴다. 좋은 라멘을 만들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 같지만 숫자로 보니 너무 비싼 재료, 너무 비싼 고정비, 낮은 순환율이 보인다.

줄 서서 먹는 맛집을 보면 이제는 그 맛집의 음식을 먹고 싶다기 보다 그 맛집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성공을 꿈꾸는 사장님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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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은 한국이 1등입니다 - K뷰티 글로벌 인사이트
박종대 지음 / 경향BP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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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03년 카드대란 이후, 어려워진 경기에 화장품 산업도 막대한 영향을 받는다.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가계 상황에서 당시 3만원이 넘는 기초 화장품 세트는 상당히 부담될 수밖에 없다. 그래도 스킨, 로션을 바르지 않고 잔다는 것은 어떤 이에게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이때 혜성같이 등장한 브랜드 '미샤'는 스킨로션 세트 가격을 3만원에서 1만원으로 줄인 파격적인 상품을 들고 나타난다. 사람들을 품질은 괜찮으면서 가격 거품은 뺀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 눈을 뜬다. 이후 네이처리퍼블릭, 더페이샵 등이 따라붙으며 우리나라에서 중저가 화장품 시장은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된다.

진화는 다양성, 선택, 전달이라는 요소가 갖춰지고, 결핍이라는 시련을 주면 생긴다. 제조와 브랜드가 함께하는 다른 나라와 달리, 우리나라는 조제와 브랜드가 각자 따로 가면서 굉장히 다양한 브랜드가 생겼다. 불황과 브랜드 난립이라는 시련 아래 많은 업체들이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과 외면을 받는다. 세상에서 가장 까다로운 화장품 소비자가 된 한국인들은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였다.

그리고 K-팝, K-드라마가 세계 시장에서 통하기 시작했다. 그들 역시 각자의 영역에서 진화하고 있던 콘텐츠들이다. 한류에 영향을 받은 팬들이 K-뷰티에 관심을 갖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팬들이 발견한 K-뷰티는 놀랍게도 한국에서 진화에 진화를 거듭한 굉장히 경쟁력 있는 상품이었다. 실력 있고, 값이 싸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는 건 세계 어디든 똑같았다.

신간 '화장품은 한국이 1등입니다'은 유통, 화장품 전문 애널리스트로 유명한 박종대 연구원의 신간이다.

박종대 애널리스트만큼 이 분야를 심도 있게 오래 지켜본 사람은 업계 종사자 이외에는 없다고 보면 된다. 이 책뿐만 아니라 이쪽 리포트, 책 등을 읽어보면 알 것이다. 이렇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은 없다는 걸 말이다.

책은 K-뷰티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금의 성공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밝혀낸다. 그리고 앞으로 K-뷰티가 어떤 미래를 그려낼지 참고가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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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의 세계 - 인류의 식탁, 문화, 건강을 지배해온 차가움의 변천사
니콜라 트윌리 지음, 김희봉 옮김 / 세종연구원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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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자마자 처음 찾는 건 냉장고 속 차가운 물이다. 출근을 나서면 카페에 들러 얼음이 가득 담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산다. 하루 종일 냉수를 마시고, 차갑고 신선한 식재료에 둘러싸여 산다. 냉장고가 제공하는 냉장을 넘어, 우리는 에어컨에서 흘러나오는 냉기 속에 몸을 집어넣고 산다. 몸 밖이나 몸속이나 우리는 인공 냉장 기술에 항시 노출되어 살고 있다.

서양 기준으로 1920년대부터 일반 가정에서도 냉장 기술이 보급되었다. 그 이후 인류의 삶은 극적으로 바뀌었다. 가까운 지역에서 나는 식재료만으로, 짧은 기간 안에 소비해야 했던 것에서 벗어나 전 세계에서 나는 온갖 산해진미를 언제든 맛볼 수 있게 되었다. 의약품, 위생에서도 삶의 질은 몇 단계나 상승했다. 그에 맞춰 온갖 문화도 영향을 받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이 냉장의 세계에 대해 잘 모른다. 버튼만 누르면 차가운 공기가 나오고, 문짝만 열면 차가운 과일이 있지만 우리는 잘 모른다. 동남아에서 날아오는 열대과일은 셀 수도 없을 다양한 냉장 기술과 엄청난 크기의 콜드체인 때문에 우리 식탁 앞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만든 인공 북극은 진짜 북극을 녹인다는 사실도 있다.

신작 "냉장의 세계"는 인간이 냉장 기술을 발견하고 퍼트리면서 우리의 식문화와 역사 그리고 환경까지 바꿔놓은 변화를 추적하고 알려준다.

간단해 보이는 이 냉장은 사실 굉장히 복잡한 시스템이다. 냉매를 압축, 응축, 팽창, 증발 시켜 냉장실 속 열을 밖으로 빼내는 냉장고는 이 시스템의 미니어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냉장된 물건을 옮기고 보관하는 콜드체인은 수많은 산업과 기술이 연관되어 있다.

책을 통해 냉장의 세계를 만나면 지금껏 평범히 보이던 냉장 식재료가 엄청난 세계 속에서 튀어나왔음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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