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 - 예일대 출신 김기영 교수의 교육 담론
김기영 지음 / 지음미디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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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방법은 예전에 비해서 암기식 주입식 교육은 많이 없어졌으나, 온라인 교육 자료의 범람으로 우리 아이들은 그저 태블릿 만을 보고 그저 온라인 강사가 풀어주는 방법만을 눈으로 공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은 온라인 교육 시청으로 문제 풀이 방법은 많이 알게 되나, 기존 문제에서 조금만 응용하거나 복합 문제에 부딪히면 문제 접근 방법을 아예 모른다는 것이다. 기존 문제를 풀기위해서 본인이 본인의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 풀이 방안을 찾기 위해서 자율적으로 고민하고 실패를 거듭하면서 문제 풀이법을 일깨우는 것이 바로 진정한 자기주도 학습인 것이다. 기존과 같이 온라인 강사가 제시한 방법만을 쉽게 외우고 이해하는 것이 자기주도 학습은 아니라는 것이다. 향후에 도래할 인공지능의 시대에 이러한 ‘진정한 자기주도 학습’이 필요할 것인데, 우리의 교육은 어떤 방향을 지향하고 나아가야 할 것인가? 이에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책을 읽을 기회가 있었다. 김기영 교수의 <1% 교육>이었다. 우리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기위해서는 아이들의 내적동기와 함께 정서적인 동기도 살펴주어야 할 것이다. 저자의 담론을 읽어본다.

디지털 시대는 기술 혁명과 함께 급격한 변화의 물결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지, 그리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깊이 고민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저자는 1% 교육이라는 개념을 통해, 기존의 교육 시스템이 지식 전달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정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교육적 접근은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신체적 노동력 뿐만 아니라 지적 노동력도 대체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인간 고유의 영역인 정서적 역량이 AI 기술에 의해 대체될 수 없다고 이야기 한다. 정서적 역량은 인간의 감정, 공감, 그리고 대인 관계에서의 소통 능력을 포함하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필수적인 요소다. 인문학적 소양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탐구하며, 정서적 역량과 공감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육은 학생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도와야 하며, 이는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인문학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사회적 책임을 느끼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독해력은 정보를 습득하고 처리하는 속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저자는 SQ3R 독서법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제목을 질문 형태로 변환하고, 본문에서 답을 찾고, 이를 자신의 언어로 암송하며 복습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독서법은 학생들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학습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독해력은 텍스트만을 읽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정보를 분석하며,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지털 시대에는 수학과 영어가 기본적인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학은 데이터 분석과 패턴 인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저자는 수학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핵심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자기 주도형 학습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영어 능력은 국제 사회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영어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언어로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영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고, 다양한 문화와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자는 창의력이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올바른 질문을 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는 이러한 창의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과정이다.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여행 또한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활동으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행은 학생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고,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을 만나면서 창의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 직장이 더 이상 미덕이 아니며, 창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저자는 창업 교육과 금융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창업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창업을 경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코딩 교육 또한 필수적이며, 이는 디지털 시대의 기본적인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학생들은 코딩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다. 금융 교육은 학생들이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저자가 제시하는 1% 교육은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접근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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