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처가 사랑을 밀어내지 않게 하려면 -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사랑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심리 수업
저우무쯔 지음, 박영란 옮김 / 더페이지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이를 치유하기 위한 심리 여행을 떠나 본다. 저우무쯔의 <내 상처가 사랑을 밀어내지 않게 하려면>을 읽으면서 사랑의 치유법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책의 구성은 인간 관계와 사랑의 복잡성을 깊이 탐구하며, 각 장에서 다양한 심리적 요인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장에서는 인간의 애착 관계와 정서적 안정성에 대해 논의한다. 아동기 경험이 성인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조하며,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이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정서적 무관심과 감정 인지 저하가 불안과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성인기의 친밀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저자는 생존 전략의 개념을 소개하며, 친밀감을 포기하고 규칙을 따르는 것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제한된 사랑과 관심을 얻게 하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정서적 플래시백이 감정의 재경험을 통해 불안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설명하면서, 고난을 겪고 나서도 진정한 친밀감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를 다룬다. 이러한 과정은 생존 전략이 어떻게 개인의 진정한 자아를 가로막는지를 보여준다.



두 번째 장에서는 사랑의 패턴과 그 반복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영화 「혐오스러운 마츠코의 일생』을 예로 들어, 상대방의 비위를 맞추고 달래는 생존 전략이 어떻게 개인의 안전을 확보하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형성되는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생존 전략을 설명한다. 내면 깊은 곳에 존재하는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분석하며,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이 장은 과거의 상처가 어떻게 현재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방해하는지를 설명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세 번째 장에서는 사랑을 방해하는 다양한 두려움에 대해 논의한다. 무가치함과 자기 가치의 형성이 어떻게 버림 받는 두려움으로 이어지는지를 설명하고, 관계에서의 두려움이 어떻게 집착으로 발전하는지를 다룬다. 저자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안정적인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사랑의 두려움이 어떻게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지 못하게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상대를 이상화하는 경향이 어떻게 관계의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자기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두려움 없이 사랑하는 법에 대해 다룬다. 저자는 친밀한 관계에서의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상대방이 의지할 수 있는 존재인지, 나의 감정과 필요를 받아들이고 돌볼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감정 재현의 과정을 통해 두려움을 직시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존중하는 것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임을 설명한다.

저우무쓰는사랑의 비극을 반복하게 하는 여섯 가지 두려움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이들 각각이 어떻게 친밀한 관계 형성에 방해가 되는지를 탐구한다. 첫 번째 두려움은 '버림받는 두려움이다. 이는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상대방에게 열정을 쏟고 나서 결국에는 버림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무의식적으로 관계를 형성할 때 상대방에게서 거리감을 두게 하며, 결국 자신이 원하는 사랑을 받지 못하게 만든다. 저자는 이러한 두려움이 반복적인 행동 패턴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지적하며, 과거의 트라우마가 생존의 불안으로 연결되어 결국 자신을 더욱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설명한다. 두 번째 두려움은 '나는 부족하다는 두려움'이다. 이는 성장기 동안 경험한 부정적인 평가나 엄격한 양육으로 인해 형성된 감정으로,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관련이 깊다. 이러한 두려움은 개인이 자신의 가치를 낮추고, 상대방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지나치게 노력하게 만든다. 이는 결국 자신을 소진시키고, 진정한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자아를 잃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세 번째 두려움은 '신뢰할 수 없는 두려움'이다. 이는 타인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되며, 상대방이 자신을 속일 것이라는 의심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관계에서의 소통을 방해하고, 상대방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큰 장벽이 된다. 저자는 이러한 불안이 관계의 긴장을 증가시키고, 결국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하게 만든다고 경고한다. 네 번째 두려움은 '순종해야 한다는 두려움'이다. 이는 상대방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두려움은 개인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무시하게 만들고, 상대방에게만 맞추려는 경향을 강화시킨다. 이는 결국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불만이 쌓이게 만들며,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다섯 번째 두려움은 '통제받는두려움이다. 이는 상대방이 자신의 삶을 지배하거나 통제할 것이라는 불안에서 비롯된 다. 이러한 두려움은 개인이 관계에서의 자율성을 잃게 만들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신뢰를 감소시킨다.

저우무쯔는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이 어떻게 우리의 관계를 방해하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각 두려움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개인이 이러한 두려움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진정한 사랑을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저자는 독자에게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용기와 지혜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책은 사랑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더 나은 사랑의 경험을 위해 필요한 변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