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한강 지음, 최진혁 사진 / 문학동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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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노벨상 수상을 계기로 그녀의 책을 공부하듯이라도 보려고 한다. 예전에 부커상을 탔을 때 읽어보려했으나 줄거리의 대충 내용을 들으니 너무 폭력적인 내용이 있고 내용이 쓸 것 같아 마음을 접었었는데 어렸을 때부터 부러워만하던 노벨문학상 수상작가가 우리나라에도 나왔다는데 억지로라도 읽어보려 한다.

직장 도서관에 가지 이미 다 빌려가고 남은 책이 <흰>한 권이라 이것부터 읽었다.

시간의 모서리라는 멋진 서정적인 말들이 마음을 끌었다. 그러나 밝은 내용이 아니라 그녀가 고통속에서 잊히면 안 될 것들을 들춰내어 계속 기억하고자 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이 책의 멋진 설명들, 리뷰들이 이미 다 있다...  

짧은 책이라서 요새 나의 실력에 비하면 금방 읽었는데 마음에 드는 부분을 여기 적어 놓는다.


11쪽

 시간의 감각이 날카로울 때가 있다. 몸이 아플 때 특히 그렇다 14살 무렵 시작된 편두통 예고 없이 위경련과 함께 찾아와 일상을 정지시킨다. 해오던 일을 모두 멈추고 통증을 견디는 동안 한 방울씩 떨어져 내리는 시간은 면도날을 뭉쳐 만든 구슬들 같다. 손끝이 스치면 피가 흐를 것 같다. 숨을 들이쉬며 한순간씩 더 살아내고 있다는 사실이 또렷하게 느껴진다. 일상으로 돌아온 뒤까지도 그 감각은 여전히 그 자리에 숨죽여 서서 나를 기다린다. 그렇게 날카로운 시간의 모서리-시시각각 갱신되는 투명한 벼랑의 가장자리에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간다. 살아온 만큼의 시간 끝에 아슬아슬하게 한 발을 디디고 의지가 개입할 겨를없이 서슴없이 남은 한발을 허공으로 내딛는다. 특별히 우리가 용감해서가 아니라 그것밖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도 그 위태로움을 나는 느낀다. 아직 살아보지 않은 시간 속으로, 쓰지 않은 책 속으로 무모하게 걸어 들어간다. 


80쪽

 하얗게 웃는다. 라는 표현은 아마 그녀의 모국어에만 있다. 아득하게, 쓸쓸하게, 부서지기 쉬운 깨끗함으로 웃는 얼굴 또는 그런 웃음 


너는 하얗게 웃었지. 가령 이렇게 쓰면 너는 조용히 견디며 웃으려 애썼던 어떤 사람이다. 


그는 하얗게 웃었어. 이렇게 쓰면 아마 그는 자신 안에 무엇인가와 결별하려 애쓰는 어떤 사람이다. 


81쪽

인도유럽어에서 텅 빔blank 과 흰 빛blanc, 검음black과 불꽃flame이 모두 같은 어원을 갖는다고 그녀는 읽었다.


83쪽 

이제 그녀는 더 이상 단 것을 특별히 좋아하지 않지만 이따금 각설탕에 쌓여있는 접시를 보면 귀한 무엇인가를 마주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어떤 기억들은 시간으로 인해 훼손되지 않는다.


한 친구는 필사하고 싶은 부분이 많았다고 한다. 어디였을까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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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을 현실로 바꾼 수학자들 - 세상을 바꾸는 직업과 사람들 생각을 더하는 그림책
사스키아 귄 지음, 아나 알베로 그림,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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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수학자를 꿈꾸었던 사람으로서 수학은 정말이지 사랑스럽다.

이 세상에 수학이 깃들지 않은 곳이 없다고 생각하고 수학으로 이 문명이 개척되어 왔다고 생각하니까. 이런 나에게 여러 방면에서 수학이 끼친 영향을 알려주고, 어떻게 수학이 쓰이는지, 또 대표적으로 어떤 수학자들이 어떤 일을 했는지 알려주는 이 책은 정말 사랑스런 책이다. 

만화형식이고 만화그림에 눈이 휙휙 돌아가는데 눈길을 붙들기에 다소 글씨가 작은 듯 하지만 다양하고 방대한 내용을 간결하고 깔끔하게 정리하느라 그런 것이라 생각된다. 수학에 관심이 있는 아이가 본다면 내용도 열심히 보게끔 설명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수학자들과 수학이 해오고 있는 일들을 주제에 따라 나누고 소제목을 붙인 후 양쪽 두 쪽마다 소주제가 바뀌는 형식의 편집은 가지런하고 정리정돈이 잘 된 느낌을 주어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 마지막에는 책에 등장했던 수학자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있어 굳이 다시 검색해보지 않더라고 더 알고 싶은 수학자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내용이 어려워서 초등 저학년에게 어려울까 싶다가도 설명이 찬찬하고 아주 어려운 용어가 많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2학년쯤부터는 부모와 같이 읽는다면 충분히 쉬운 책일 수 있다. 초등 중학년 학생들에게 최적일 듯 하며 고학년이라면 한 번 쯤 수학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새롭게 수학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마지막 이야기처럼 우리 모두는 알게 모르게 수학자의 자질을 갖고 있으며 이미 일부분 수학자임에 틀림없다.  

시간이 그리 많이 걸리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교양서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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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글로 세상을 1밀리미터라도 바꿀 수 있다면 - 공감과 연대의 글쓰기 수업
메리 파이퍼 지음, 김정희 옮김 / 티라미수 더북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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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참 멋졌다. <나의 글로 세상을 1밀리미터라도 바꿀 수 있다면>..

가슴 뛰게 만드는 제목을 넘기면 서문이 나오는데 좀 긴편이었다. 그 중에서 와닿았던 부분

 

p14 연결되면 책임감이 생긴다. 연결되지 않으면 품위 있는 사람이라 해도 마실 물조차 부족한 인도나 아프리카 마을을 그대로 방치하는 결과를 낳을 정부정책이나 지원사업에 표를 던진다. 우리가 하는 행동이 어딘가의 누군가에게 고통스러운 결과를 안겨준다는 인식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기 대문이다. 여기에 꼬리표가 한몫을 한다. '민간인', '무지렁이', '반란세력', '적군', 심지어 '시위대'같은 꼬리표를 단 무리는 지워버리기가 쉽다. 우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꼬리표를 달면 그들의 인간성을 무시할 수 있다. 그럴 수 없도록 우리와 그들을 연결하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그것이 작가로서 우리가 져야 할 책임 가운데 하나다. 

 

그냥 자신만의 감정을 쏟아내라던지 카타르시스, 또는 남에게 읽히기 위한 글을 쓰라는 내용이 아니라 부제로 달고 있듯 공감과 연대의 글쓰기를 하라는 점이 굉장이 특이하고도 진중하게 다가왔다. 그냥 나만을 위해 글을 쓴다는 것, 인터넷과 SNS에서 넘처나는 자기 홍보의 글들로 지친 현대인들에게 좀 더 다른 사람과 다른 사회에 관심을 갖게 하고 책임을 지워주는 작가의 목소리가 내 가슴을 울렸다. 

 

그렇다고 안 쓰던 글이 갑자기 잘 써질리는 없고.. 수영을 좋아하는 그녀가 글쓰기의 은유로 택한 수영하는 법을 보며 따라가보는 것이다. 일단 뛰어들고 물과 친숙해지며 헤엄치며 나아가는 것, 나의 위치를 고민해보고 글을 고쳐쓰는 정리운동까지를 통해 글쓰기를 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글을 읽으며 자신감을 끌어올리다가도 다시 금방 이런 생각이 스멀거린다. 내가 글을 이렇게 안 썼는데 쓸 수 있을까? 그저그런 글들은 넘쳐나는데.. 망설이게 된다. 이 때 그녀의 말을 기억하자.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를 망설이게 하는 그 좌절감이 역설적으로 글을 써야만 하는 동기가 될 수도 있다.

 

이 책의 마지막 3부에서 본격적인 장르별 글쓰기 팁이 들어있다. 좀 더 책임감있게 글을 쓰고 세상을 1밀리미터라도 바꾸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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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 시공주니어 문고 1단계 69
김유 지음, 윤예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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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라는 제목만 봐도 고민 얘기구나 하고 알 수 있는 저학년용 책이다.

노라색, 분홍색, 연보라색이 멋지게 어울리는 표지그림부터 책 속 그림들의 색감이 튀지 않으면서도 화사하여 그림은 누가 그렸는지 표지의 이름을 다시 볼 지경이었다. 

 귀가 큰 토끼는 늘 혼자였다. 그러나 자신이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는 점을 떠올려 책 제목과 똑같이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라는 팻말을 집 앞에 내건다.

 그 이후 많은 동물들이 찾아와 고민을 얘기하고 귀 큰 토끼는 들어주고 처방전을 내려준다. 토끼가 들어줄수록 귀가 커지는데..  내용은 책을 읽어보시길.

 이 책에선 고민을 갖고 있는 아이들이 동물들을 통해 부담없이 자기와 동일시하여 자기 고민도 생각해보고 남의 고민도 생각해보며 서로 고민을 말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해결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해 준다. 고민이 있는 친구들이 읽어도 좋겠지만 고민이 없는 아이들도 남을 이해하기 위해서 읽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정말 마음이 따뜻해지는 책이다!!! 난 어른인데도 이 책을 읽고 나니 행복감이 느껴진다.

짧고 글자도 커서 2,3학년이 읽으면 딱 좋을 것 같고 1학년도 충분히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솔직히 말해 강추하려고 이 글을 쓴다. 우연히 누구의 책을 빌려 읽었는데 참 잘 짜여진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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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무엇
레자 달반드 지음, 김시형 옮김 / 분홍고래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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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은 살면서 익숙함을 맞이하고 익숙함속에서 안정감을 느낀다. 그래도 어른보다 보통 아이들이 낯선 것에 대해서 두려움보다 호기심을 더 많이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이런한 어린 시절에 다른 것에 대해 무조건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왜 다른지 탐색해보고 생각해보고 달라서 좋을 수도 있고 단순히 그냥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잘 가르쳐주면 좋을 것을..

 

우리 어른들은 두려움 속에서 다른 것은 두렵고 위험하니 가까이 하지 말라는 의식을 은연중에 또는 드러내놓고 가르치게 된다.

 

이 책은 이러한 다른 것에 대해 특히 검은 물체를 통해 우리에게 다른 것은 그냥 다른 것일 뿐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게 만든다.

 

특히 검은색은 색깔 중에서도 흰색과 더불어 특별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누구나 그 특별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막상 총천연색 숲 속에 놓여있는 작은 검은 색 물체를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면...

다양한 동물들이 얘기하는 내용을 보면서 생각이 이렇게 다르다는 것, 생각하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등을 느끼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혼자 읽는 것보다 부모가 같이 읽어준다면 더욱 생각할 내용이 많아지는 그런 깊이가 있는 책이다.

 

그러나 한 편으로 아쉬운 점은 이 책이 이렇게 다른 것에 대한 두려움을 말하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로 아이들에게 이럴 수 있구나로 인식될까 하는 점이다. 다음 번에는 2탄으로 작은 검은 색 물체를 다들 신기하고 호기심어리게 바라보며 상상하는 그림책도 나왔으면 한다. 만약 그런 책이 나온다면 이 책을 보고 다음 책을 봄으로써 좀 더 양면을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 출판사에 바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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