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경제]의 서평을 써주세요.
위기의 경제 - 금융위기와 한국경제
유종일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경제위기를 정치의 문제로 서술하고 있다. 

현 정부의 잘못된 경제철학으로 경제 위기를 맞았으면 그에 대한 지적과 경제민주화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 모델에 대한 설명과 문제점,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현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현 정부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정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다른 책들과 달리 현 경제위기를 실물경제와 관련해서 설명한 것이 아니라 정치와 관련해서 설명을 하였고, 근시안적 경제정책보다는 더 앞을 보는 경제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경제민주화의 3대 혁신과제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매스컴을 통해 정부가 내놓는 경제정책을 보면 현 실물경제나 앞으로의 경제에 별 도움이 되지 않거나 상관없는 정책이라는 생각이 짙어진다. 오히려 정부가 발표하는 정책에 의해 더 경제가 악화되는 것이 아닌지하는 우려의 생각들이 경제관련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다.

현재 나오는 경제위기 관련 책에 비해 두께가 얇아 읽는데는 부담없으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다 담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 같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현 정부 경제정책에 반영한다면 지금보다 조금은 더 나아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위기의 경제 설문조사]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현경제위기를 실물경제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정치에 초점을 두고 서술되어 있어 무엇이 문제인지 알게 해준다는 점이 좋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현경제정책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문제는 정치야, 바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