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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조건 한길그레이트북스 11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옮김 / 한길사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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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아彼我의 이야기가 아니라, 소통의 이야기가 되길 바란다. 소통이 없다면, 개인과 사회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책에 나온 이야기는 아니고, 최근 과제에 쓴 글이다. 왜 갑자기 두서없이 이야기를 꺼내느냐? 그런 소통을 위한 이야기들에 대한 철학이 이 책에 들어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저번에 분명 [어두운 시대의 사람들]을 읽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번 [인간의 조건]이 더 만족스러웠다. 좀 더 와 닿는 내용도 많았고, 그때보다 사회에 대한 생각이 더욱 많아졌기 때문일 것이다.

평소에 농이지만 ‘사람은 아닌 놈’이란 소리를 들었던 만큼 인간의 조건이 무엇일지, 조금 더 생각해보게 될 때가 있었다. 소위 주변이나 뉴스에서 ‘개만도 못한 자식’이라고 표현될 사람들도 보기도 하였고,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나’라는 철학적 물음은 아니다. 어차피 내 기준은 명확치도 않으며, 보편화되어있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으며 많은 공감이 갔고, 한나 아렌트가 인간을 어떻게 보았는지는 조금 알게 된 느낌이었다.




출생조차 문제가 될 때 이러한 용기를 가진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렇다면 그녀가 주장하는 인간은 무엇일까? 정확치는 않으나 내가 내린 결론 중 하나다. ‘개인과 사회의 영역을 구분할 줄 알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인간.’ 그렇기에 사적 영역, 공론 영역을 굳이 나누어 설명하며 인간의 행위에 대해 관찰하고 이러한 글을 집필 했을 것이다. 또한 그녀는 언어의 힘, 정치의 힘에 대해서 꾸준히 말을 해왔다. 아마 그녀가 정치철학자로 오인 받는 이유는 이러한 사유가 적확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계급이 있냐 없냐의 차이는 생각보다 컸다



개인적으로 노동, 작업, 행위와 같은 단어를 들으면 계속 마르크스를 떠올리기 쉬웠는데, 조금 궤를 달리하는 한나 아렌트의 의견 또한 상당히 읽어볼만한 내용이었다. 무작정 사회적으로 노동을 다룬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입장에서 ‘흡수’해나가는 즐거움에 대한 언급도 있었으니까.

최근 지식이음포럼이나, 간담회를 거친 것도 있고, 계속된 이야기를 통해 목소리를, 의견을 내야한다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나눴기에,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구분 또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딱딱한 표지와는 다르게, 안의 내용은 나의 생각에 일부 변화를 가져오게 할 만큼 묵직하되, 부드러운 내용들이 많다. 번역이 깔끔한 덕분이려나?

서로를 가두지 않길 바라며, 서로의 인간됨을 재고해볼 시간인 것 같다. 여러 가지 의미로.



정말 빼곡했던 각주 페이지..


여담이지만 최근 한나 아렌트와 관련된 서적들이 많이 팔린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각주가 정말 많고 어렵기만 할 수도 있는데 이유는 간단할 것이다. 지금 시대에 꽤나 ‘시의적절’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아마 그녀가 살았던 시대도 혼란했을 것이다.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받아들이는 것은 시대와 독자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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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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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너무 바쁜 나머지 집중하는 방법을 잊어버린 것 같았다. 중간중간 (후에 올리겠지만) 집중해서 읽은 책은 있었지만 어딘가, 계속 요즘 내 집에 보이는 머리카락마냥, 점점 떨어져가는 느낌이었다. 간만에 오랜만에 본 미술 관련 책인데, 보통 그림에 집중이 가기 마련인데, 이 책은 오히려 글에 빠졌다.  




책 자체의 디자인이 예쁜 것도 있지만, 여기서 강조한 무언가를 바라보는 방식. TABULA RASA. 이 점이 나를 관통하는 것 같았다. 시간, 관계, 배경, 이해하기, 다시 보기, 평가, 리듬, 비유, 구도, 분위기. 이 10가지 책의 완전한 중심주제는 아닌 것이지만, 집중하는 법을 잊어버린 나에게는 이 10가지가 어떠한 가치를 지닐지. 책의 내용보다 더욱 매혹적이었다.


단순히 그림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언가를 바라볼 때, 나만의 시점을 만들어야 되는 것을 스스로에게 강조하는 편이라 꽤나 매혹적이었다. 또한 그림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 읽고 보기 시작한 영화나, 시들에 대한 서사를 읽을 때 이에 대해서 관점별로 볼 필요가 있는데 나는 다시 보지 않고, 단 순간에 느껴지는 평가만으로 보려고 했던 것들이 생각나기도 했다. 






그래서일까, 초반에 이 TABULA RASA를 소개하기 위해 책은 1/5가량을 프롤로그로 이용한다. 프롤로그가 본론의 장보다 길다보니,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마다 소개하는 그림들은 훌륭하고, 아름답다. 어디선가 본 그림들도 꽤 많지만 저자의 관점이 이를 새롭게 볼 수 있게 해주기에, 재미있는 ‘다시 보기’가 될 수 있기도 했다. 다시 한 번 평가를 내리기도 했고.





요즘 편집 수업을 들어서 그런 진 모르겠지만,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책의 구성에 대해서도 제법 많이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 책이다. 상당히 많은 여백, 한쪽으로 쏠려있는 글, 아마 별 생각 없이 봤다면, ‘아 그림 소개만 하려는구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었을 것 같다. 그런데 아까 말했듯, 그림보다 글에 시선이 갔다. 그림의 중요도를 나누기 이전에 그 페이지에 있는 그림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달기 위해, 모든 글을 나눠서 분석한 것만 같았다.


아마 이 책의 글의 리듬이, 구도가 나에겐 이 책의 분위기를 살리는 최고의 요인이 된 것만 같다. 개인적으로 그림과 글의 조합을 그림책 외에서도 볼 수 있는걸 실제로 본 느낌이었다. 미술 작품 관련된 (혹은 미학) 책을 읽을 때 그림 따로, 글 따로인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가뿐히 뛰어넘은 것만 같다. 


개인적으로 최근 본 미술 관련 서적 중엔 가장 만족도 높은 책이 아니었나 싶다. 단순히 글만 보려고(read) 책을 보는 것이 아니며, 그 글을 얼마나 만족스럽게 보여주는가(see)를 보여주었다. 반대일 때도 만족스러운 경험은 많았지만, 내 편견에 금을 많이 내준 것 같아 고마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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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가해자들에게 - 학교 폭력의 기억을 안고 어른이 된 그들과의 인터뷰
씨리얼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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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려워하지 않는 것)막상 해보면 별거 아닌데-93p.

 

<나의 가해자들에게>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어째서인지 이 시국에?’라는 단어가 떠오르기도 했다아무래도 요즘 너무 자주 듣고 쓰는 단어라서 그런 것 같다하지만 가해자라는 단어는내가 생각한 농담과는 거리가 멀었고무거웠다학교 폭력을 지나온 피해자들의 이야기왕따였던 어른들.


 

학교폭력왕따학창 시절을 거친 사람이라면 이 단어들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다고 생각한다나만 해도 당장 초등학교 때와 중학교 때의 기억이 별로 없다오래되었단 핑계 이전에 나 또한 왕따에 가까웠고 그 당시의 기억들을 돌아볼 마음도생각도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그래서일까이 책을 읽는 내내 별 것 없던 그 기억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생긴 걸로 왕따를 당하고이유 없이 왕따를 당하고 맞고만만하다고 피해를 보고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책 속의 이야기처럼 그 당시엔 학교가 세상의 전부니까’ 어쩔 수 없이 견디기도 했다내 친구가 본다면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지금 보면 별 문제는 아닐 수 있으니까누군가에게 내가 당한 폭력을 이야기해도 별 것 아닌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하지만 나에겐 괴로웠던 시간이 있었음을 스스로 부정할 수 없었다.


 


지금은 왕따나 아싸라고 하면 헛소리하지 말라는 소리를 듣고 있지만아직도 당시에 애매한 관계였던 사람들을 만나면 꽤나 꺼림칙한 느낌을 버릴 수 없다방관자였던 이들과는 농담이라도 하겠지만가해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나 만나게 될 때는 몸이 살짝 굳게 된다긴장을 하게 된다는 것생각보다 벗어나기가 어려운 행동이었다.

 

물론 그렇다고 내 학창시절이 학교폭력의 피해자로 물들어 있던 것은 아니다나도 어찌 보면 가해자 같은 행동을 했던 적도 있었을 것이고방관한 순간도 많을 테니까.

 

책 속 인물들은 가상의 인물들이 아니고실제 인물들이다그래서 더 가슴 아팠다모두가 서로에게 괜찮아.’, ‘고마워라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서로에게 공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왜 이 따뜻한 위로에서도 씁쓸함을 느낄 수밖에 없을까공교롭게도 이 책을 읽기 전에 읽은 책이 아마 <고통은 나눌 수 있는가(엄기호)>라서 더욱 이 대화가 더욱 가슴 아팠다고통을 나누는 실제적인 모습이었으니까.

 

성별로 반을 나눴지만 이들이 겪은 폭력에는 남녀 구분이 없었다어찌 되었든 어른이 된 그들은 과거를 되짚는 모습은 원망한탄이 담겼다기보다는 태연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다이미 어른이 되었고그 상처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일 것이다.


 

학교폭력은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이고학교 폭력에서 거리가 멀어진 지금은 예방만을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허나그에 대한 이야기는 원인만을 없앤다고 끝나는 것이 아닐 것이다단순히 예방만을 말할 것이 아니라 이 학교폭력이라는 어둠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를 들어보아야 할 것이다


행복할 수 있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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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이만 헤어져요 - 이혼 변호사 최변 일기
최유나 지음, 김현원 그림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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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언제부터 서로에게 고통을 주는 존재가 되었을까-110p.


 

둥글둥글하고 일상툰 같은 그림체의 만화, 처음 보았을 땐 ‘그래도 해피엔딩’의 이야기가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의외로 이야기들은 날이 서있었다. 이혼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던 나의 입장에선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사실 아직 결혼도 먼 얘기고, 당장 연애도 못하는 나였으니까.



'내리사랑이라고 했던가, 정말로 그렇다. 사랑은 내려가고 또 내려가는 것 같다.'

'변호사님 이혼 안 하게 됐어요. 죄송해요.'


이혼조정이 성공한다고 좋아할 수도, 실패한다고 싫어만 할 수도 없는 아이러니한 이야기가 많았다. 어찌 되었든 함께 살았던 사람들이기에 서로 무언가를 포기한 것이니까.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그 중 부부 관계가 아닌 가족 관계로 인해 이혼을 하는 이야기는 인간 관계가 정말 단순하지 않음을 보여주었고, 유책 배우자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꽤나 답답한 순간들이 많았다. 여기서 나온 말 그대로 ‘탄산이 약간 빠진 사이다, 덜 퍽퍽한 고구마’ 같은 상황들이다.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가진  애달픔이랄까, 변호사에 대한 직접적인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드라마 속에서는 속물로 표현되기도, 사이다로 표현되지만 오히려 그렇게 될 수 없을 정도로 정신없이 일을 한단 생각도 들었다. 드라마 속에서 에피소드 하나엔 그저 그 하나에 미친 듯이 집중할 수 있는 변호사들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니까.


드라마 속에서의 변호사는 살인, 납치, 성폭력 같은 강력범죄나 형사소송을 다루는 측면이 강하다. 하지만 이러한 이혼, 민사적인 측면이 오히려 더 현실적으로 보였다. 이분법적으로 보자는 것이 아니다. 매체 속에서 사람들을 자극하는 것과는 다른 형태의 자극을 준 이야기라고 하는 것이다.


아쉬워도, 후련해도, 미워해도, 행복해도 현실이니까.

우리는 언제부터 서로에게 고통을 주는 존재가 되었을까.- 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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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 하룻밤 시리즈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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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를 하다가 어느 정도 밤을 샜고 남은 시간은 자게 된다면 분명 못 일어날 것 같아 뽑은 김에 읽었다.(서포터즈를 위함이기도 하지만솔직히 읽기 전까지는 지루할 줄 알았다하지만 정말 책이름 답게 하룻밤만에 다 읽어버렸다.

 

간혹 과제를 하거나문학 관련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있다철학이다아무래도 철학이 학문적으론 모든 것의 밑에 깔려 있다는 사상 덕분일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보던 이름을 보는데도 나는 기억을 잘 하지 못한다이론은 기억나면 학자가 기억 안나고학자가 기억나면 이론이 기억 안나는 그런 상황 한 번 쯤 겪어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 나 같은 사람을 위한 책이라고 해야 할까?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은 정말 쉽게 정리를 해두었다핵심만 뽑은 듯한 느낌이랄까. 2시간~3시간여만에 다 읽어버렸다근대 사상까지는 워낙 철학자들이 유명하지만 현대 사상까지 다룬다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다최근 수업 때문에 들뢰즈를 많이 듣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고.

 


가 끝날 때 이를 정리해주는 파트도 있어 좋았다지대넓얕의 철학이 더 세분화된 느낌이었다.

 

작가소개에 적혀있듯 작가 토마스 아키나리는 정말 쉽게 철학 사상을 전파하려고 한다이는 단순히 쉬운 예시 뿐 만아니라철학에 관심이 없을 사람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할 친절한 그의 문체 덕이라고 생각한다초반이 익숙함이라면 중후반의 내용은 새로움이다.

 

학교 수업 중 철학과 인간이 떠오르기도 했다아마 시험기간에 읽어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었다하룻 밤만에 소크라테스부터 들뢰즈라니 빠르고 쉽게 둘러 볼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다.

물론 철학적 사고를 하는데 있어서 깊은 사고는 중요하다. 어찌보면 철학은 정신적 사치일 수도 있다. 여유가 있어야 하니까. 하지만 그 전에 기본을 먼저 잘 알아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다. 아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 더 있다. 그 사고를 통해 내 삶의 '옳은' 정의를 찾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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