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미술의 거장들
스테파노 G. 카수 외 지음, 안혜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시원스런 판형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얇지도 두껍지도 않은 적당한 두께로 되어있다. 서문에 쓰여진 글은 <유럽 미술의 거장들>의 큰 지도이자 이 책의 축소판이다. 유럽 미술의 거장들을 만나는 만큼 그들이 어디쯤 자리잡고 있으며, 왜 그 시기에 그들의 그림이 널리 알려졌는지 간단하게 수록되어 있다. 세기별로 색색깔로 표기를 해 놓아 쉬이 색인을 찾아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책이다. 책을 읽기 전 서문을 강조한 이유는 정작 본문으로 가서는 그림과 화가에 대해 구구절절 설명을 늘어놓지 않았다.

인명사전에 나올법한 간단한 설명과 커다란 판형에 맞는 그림과 덫붙여진 깨알같은 글씨로 도판을 설명하고 있다. 그림을 보는 것만큼 설명 또한 읽고 보려니 눈이 아프지만 도판 만큼은 강추!라고 손을 치켜세울만큼 시원스럽다. 전 세기에 걸쳐 화가의 이름과 명성, 그들의 그림을 보았을 법한 그림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유럽 미술의 거장들이 이렇게 많았나? 하는 물음이 들만큼 생소한 이름에서 부터 19세기의 낯익은 화가들의 그림까지 다양한 화풍과 그림들이 유럽 미술을 지배했다.

좋아하고 낯익은 그림은 우리가 실 생활에서도 소품처럼 쓰이는 그림들이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있고, 좋아하게 된 것은 드라마나 광고를 보는 것처럼 많이 봐서 친숙하고, 친근함이 들었던 반면 익숙하지 못한 제단화나 프레스코들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할지 망설임이 느껴졌다. 어떤 종교든 속해있지 않지만 그림이나 세계사의 밑바탕이 된 기독교에 대해 즉, 성경의 이야기가 궁금해 친구에게 이야기를 들으며 공부를 한 적이 있었다. 성경에 나온 이야기를 주제로 그린 그림이 제법 많다는 것을 알았지만 <유럽 미술의 거장들>에 나오는 14세기, 15세기의 그림들은 그리스도의 이야기가 전부라고 할 만큼 많은 수를 차지한다.

작품을 감상하다 보니 작품의 역사적 배경이나 그 시대의 사회배경에 무지하다는 것을 느꼈다. 요즘 한창 막스 베버의 책을 읽으면서 막스 베버가 살았던 시대를 이해하지 못하고, 세계사의 흐름을 알지 못해 답답함이 일었는데, 이 책 또한 나에게 똑같은 느낌을 준다. 그림을 설명하고 있는 글도 중요하지만 저자가 이야기 했듯이 그 시대에 쓰여진 책이나 문학작품을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시야를 넓히려는 노력은 미술이라는 한 분야 뿐 아니라 전 분야를 거쳐 넓은 의미로 바라본다면 화가의 작품을 좀 더 깊이 있게 볼 수 있지 않을까. 거장들과의 만남이 생소하고 어색했지만 19세의 화가들의 이야기에 치우쳐 미처 알지 못했던 화가들과의 교류는 신선함과 짜릿한 마음을 동시에 느꼈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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