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격 - 옳은 방식으로 질문해야 답이 보인다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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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에도 ‘격’이 있다니, 도대체 어떤 질문을 해야 한다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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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가라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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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은 방식으로 질문해야 답이 보인다.”
“당신이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면, 올바로 질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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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라는 단어가 반복되는 걸 보며,
단순한 '질문 기술'에 대한 책인 줄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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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읽을수록 첫인상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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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돌프 아이히만은 어떻게 43만 7천명을 살해할 수 있었을까?

" 나치가 하는 일은 그것이 되 그것이 아니어야 한다. 즉 학살을 담당하는 자들이 양심의 가책을 손톱만큼 이라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그래서 학살이 되 학살이 아닌 것, 강제이송이되 강제 이송이 아닌 것을 뜻하는 새로운 언어 규칙을 만들어 사용했고, 아렌트에 따르면 그 규칙은 이 문제처리에 본질적이었던 아주 다양한 많은 협조 체제를 이루어 갈 때 질서와 제정신을 유지하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되었음이 입증되었다 " ⠀🔖5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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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학살의 실무자였지만, 자신을 ‘살인자’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최종 해결책’, ‘특별취급’ 같은 말로 진실을 감췄고, 철저한 분업화로 그 누구도 직접 죽이지 않았다는 이유는 모두의 면죄부가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정말 몰랐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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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말한다.

그들은 진실에 대해 끝까지 질문하지 않았기 때문에,
악의 평범성이 가능했다고.

만약 누군가가 꿰뚫는 질문으로 양심을 타격했다면,
이 끔찍한 비극은 달라졌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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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질문은 무겁다.
질문 하나가 역사의 방향을 바꾸기도 하고,
침묵 하나가 수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이끌기도 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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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질문이 늘 정답을 데려오진 않는다.
질문을 던지고, 또 다시 던지고, 던져도 답이 아닌 것 같아
도돌이표처럼 느껴질 때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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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나는 안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답변의 부스러기들이
쌓이고, 쌓여 나만의 답과 마주하게 해준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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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글을 쓸 때 가장 많은 질문을 한다.

✔️어떤 책이 나에게 불편함을 줄 때,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 때,
✔️그리고 읽고, 서평을 쓰기까지

수많은 질문이 쏟아졌다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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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 과정은 누군가의 애씀을 대하는 마음의 태도였을뿐이었는데,
이 책은 그 태도에 이름을 붙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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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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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내가 발견한 질문의 태도는 <질문하기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고, 그것이 나의 "격"인지도 모르겠다.





📚 @annes.library #앤의서재 #도서협찬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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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적 서울 이야기 - 우리가 몰랐던
배한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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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주린 엄마가 죽은 남매를 삶아 먹었다." 《현종실록》1671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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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의 역대급 대기근이 일어난 17세기는 기후학적으로 '소빙기'였다. 세기 전반에 걸쳐 지구의 평균 기온이 1~2 도 내려가 서늘한 여름과 한랭한 겨울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냉해와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가 끊이지 않았다.
#우리가몰랐던옛적서울이야기
 71-7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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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과 함께 기후위기가 겹쳐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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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당한 내시는 부인에 첩에 양자까지 4-5명에,
내시들이 모여살던 '화자동'이 음이 변해 '효자동'이 된 사연부터
(효자들이 살아서인 줄 알았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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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문구 홍제동으로 넘어가는 길목은
불과 100년 전만 해도 호랑이 🐅 가 나타나고, ⠀⠀
조선시대 최고 재상은 척추장애인이었다는 이야기는
책속에서 헤어나올 수 없을만큼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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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역사는 반복되고,
좋은 문화는 사라져가는 씁쓸함은 덤이다.
어쩌면 인간의 본성이 변하기 않기 때문인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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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거나, 교과서에는 없지만 진짜 생생하고
흥미롭다 못해 경악스럽기도 했던
서울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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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봤던 역사책 중에 제일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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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mkpublishing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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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의 오즈마
라이먼 프랭크 바움 지음, 존 R. 닐 그림, 강석주 옮김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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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 분명 갈수록 중요하고, 흥미로웠지만 나는 도저히 앞자락을 놓을 수가 없었다.풍랑 위에 의젓한 작은 소녀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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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망대해, 갑작스러운 풍랑 앞에서
이토록 침착하고, 꿋꿋할 수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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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할 수 없었다.
말도 안 된다고, 무시하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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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며 살아가는 내가
너무 찌질하게 느껴졌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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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무시하려 할수록
나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오히려 풍랑 속에 갇혀버린 기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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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이야기의 시작일 뿐인 장면인데
왜 이렇게 오래 나를 붙들어두었던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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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급변하는 지금의 시대가
그 바다와 다르지 않아서—
그래서였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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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나도 도로시스럽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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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즈의오즈마 는
고전에서 지금의 삶을 읽어내고 싶은 이들에게,
건네고 싶은 책으로,
이 작품의 차별성을 알고 빠져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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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판본의 표현들을 가감 없이 충실하게 번역
✔️ 초판본 삽화 108점 완전 수록
✔️ 시대를 뛰어넘은 캐릭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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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oojoos_story 모집, @zmanz_classic 도서 지원으로 우주서평단에서 함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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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늦지 않았어 고마워 책 읽는 샤미 47
박현숙 지음, 해랑 그림 / 이지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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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도서>



전하지 못한 진심을 다시 한번 전할 수 있다면.. 하는 간절함이 만들어낸 동화다. 우리는 분명히 사랑하지만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못해 관계가 멀어지거나, 되돌릴 수 없을 때 후회한 경험을 한 번쯤 겪게된다. 주인공 겨울이 역시 병상에 있다, 이젠 볼 수 없는 아버지에게 전하지 못한 진심에 괴로워한다. 그때 겨울이 앞에 나타난 신비한 아이 설지가 다시 한 번 기회를 제안하고 겨울은 그 조건을 받아들인다.

20일의 시간을 되돌려주지만 마지막 하루를 제외하고는 다시 살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는 건이 그 조건이다. 독자는 결국은 똑같이 반복되는 시간을 통해 겨울이가 품은 후회와 전하지 못한 마음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이 작품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역시 ‘지금 꼭 해야 할 말은 모진 말이 아니라 진심’이라는 것. 우리는 어째서인지 ‘사랑해’라는 말을 마음에 담아두고, 모진 말을 먼저 내뱉는 것이 익숙하다. 그렇기에 알고는 있었지만 늘 실천하지 못했던 우리에게 “말하지 않으면 사랑하는 마음보다 미워하는 마음이 더 힘이 세다”는 사실은 깊은 울림을 준다.

만약 지금 가족 간 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이 있다면 꼭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따뜻한 위로와 현실적인 고민거리를 통해 (잘해주면서도 무언가를 요구하는 관계를 끊지 못하는 아이들의 마음, 부모의 부재로 인한 아이들의 어려움이 곳곳에 묻어난다.) 독자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데 그것이 하나의 메시지를 더욱 깊게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작중 인물들이 겪는 감정의 미묘함과 갈등은 현실 속 우리 삶과 닮아 있다. 이 점이 책을 단순한 판타지 이상으로 의미 있게 한다.

가족과의 관계를 되돌아보고, 아직 전하지 못한 진심을 꺼내고 싶은 모든 독자에게 이 책을 권하며, 분명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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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식당, 사랑을 요리합니다 고양이 식당
다카하시 유타 지음, 윤은혜 옮김 / 빈페이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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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화가나도 언제나 "잘 다녀와요" 라고 인사한다.
혹시나 헛나온 말이 저주가 되면 어쩔까하는 쫄보의 마음에서 비롯된 습관이다. 속이 시원하진 않지만, 후회할일을 만들지 않는 이 습관을 나는 사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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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도 알았더라면 이런 억장이 무너지는 슬픈일은 일어나지 않았을까? 모르겠다. 만약 그렇다고 하면 "다모쓰"의 죽음이 정말 그녀의 탓이 되어버릴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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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p>⠀⠀
"이 바보야, 죽어버려!"
현실이 되었다. 그이는 정말로 죽어버렸다.
히마리에게 사과하려고 하다가 사고를 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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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p>
별 생각 없이 본 것에도 항상 눈에 보이는 것에도
별안간 상처를 입을 때가 있다.
크리스마스가 지나버렸구나 새삼 그렇게 생각했다.

곧 새해가 밝고 1월이 찾아온다.
하지만 다모스는 없다.
내년에도 후년에도 계속 계속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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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고양이 식당에서
그를 만난 그녀는 조금은 나아진 듯 보였다.
그러나 이야기를 벗어나면
" 이런 식당은 현실에 없습니다. 정신 차리세요"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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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그렇지.
그러니까 조금 더 참고, 조금 더 솔직해지자.



<출판사 제공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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