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명 동양정신이 만든다
오국주 / 살맛난사람들 / 1994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표지색이 참 특이하다. 전부 다 빨간색이다. 물론 중,고교시절의 그 빨간책(?)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지만....^^ 이 책은 한마디로 신과학서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동양의 각종 사상이라는 데 이 책의 특징이 있다. 서양의 과학사를 간단히 살핀후 서양의 철학과 서구과학의 한계점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 연후에 이런 한계 및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으로 동양의 각종 사상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저자가 한국인지라 한국의 미래 발전을 위해 나름대로의 식견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동서양사상을 넘나드는 저자의 학식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이다. 대학시절 수많은 책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저자의 학식은 특히 동양사상에서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유고, 불교, 힌두교, 도교, 주역 등 참으로 난해한 분야에서 핵심내용을 뽑아 정리해 놓으므로써 읽는 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후반부엔 저자의 간단한 인생사를 기술하고 있는데 여기서 저자는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역시 경험담에서 우러나오는 이야기라 쉽게 공감이 되어 버렸다. 물론 저자의 의견에 모두 동조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저자의 의견은 우리가 좀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데 하나의 좋은 방향 제시임엔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