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의 신기술을 찾아서
허창욱 / 양문 / 1998년 8월
평점 :
절판
환경오염과 석유자원의 고갈 현상이 점차 부각됨에 따라 세계 선진국들은 대체 에너지 개발에 전력을 쏟아붇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아는 대체에너지란 태양전지를 이용한 태양열에너지나 풍력을 이용한 풍력발전소 정도이다.
하지만 이책에서 이런 단순한 수준의 것들은 비교조차 되지 못한다. 한 예로 일본과 미국은 정부에서 적극적 자금지원(현재는 일본만이 유일하게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으로 상온 핵융합(아직까지도 이 원리에 대해 명쾌한 이론적 증명이 되고 있지는 않다고 한다.)현상을 이용한 대체 에너지 연구가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것이다. 아직 우리나라는 이런 개념조차 전혀 없는데 말이다...
저자는 일본의 주요 신과학 연구자들을 직접 탐방하고 그 현상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정리하므로서 우리가 얼마나 세계 에너지 개발 전쟁에서 뒤쳐져 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흔히 공상과학소설적인 이야기로 치부될 수 있는 반중력이니 상온 핵융합이니 하는 소재를 실험과 관찰을 통해 실현시켰고 이를 공학적으로 실용화시켰으며 이를 정부에서 또한 적극 지원하는 일본이 모습에서 그들이 왜 세계의 기술강대국인지를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우리도 하루바삐 이런 분야에 대한 사회적 또는 정부적 지원이 필요함을 새삼 느끼게 해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