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레 미제라블 1 (한글) 더클래식 세계문학 81
빅토르 위고 지음, 베스트트랜스 옮김 / 더클래식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장발장'이란 그림책을 읽은 기억이 있다. 현재 관점에서 본다면 저작권은 염두에 두지 않은 채 세계 문학을 아동용 그림책으로 바꾼 시리즈가 아닐지 싶은데. 페이지마다 그림이 반을 차지하고 커다란 글씨가 나머지 반을 차지하는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줄거리는 정확히 기억 안 나지만 빵 한 개 훔쳤다고 지나친 벌을 받았고 출소 후 신부님의 관용으로 아주 훌륭한 사람이 되었다 정도. '레미제라블'이란 버젓한 제목을 가진 원작 소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건 중고등학교 시절쯤. 다행히 장 발장이란 주인공 이름은 머리에 각인된 상태였는데 '머리가 긴(장발) '이라는 뜬금없는 어린 시절 연상작용 때문에 그나마 가능했다.

 

그렇게 가짜도 아니고 진짜도 아닌 애매한 상태로 내 머릿속에 존재하던 소설을 이번에 제대로 읽어봐야겠다 싶어 도전했는데. 어라, 5권이다. 빵 훔치고 벌 받고 용서받아서 훌륭한 사람이 됐는데 어쩌자고 5권씩이나? 그래 어쨌든 일단 시작하자. 전자책을 내려받고 글씨를 보기 좋게 세팅한 후 페이지 수를 봤더니 전체 페이지가 800페이지다. 볼수록 놀라운 녀석이로세. 그래, 가 보자. 결론만 얘기하자면, ', , 용서, 훌륭한 사람'1권에 다 들어가 있다. 대략 2/3 정도 내용이다. 이것만으로도 기가 다 빠질 판인데 작가가 프랑스 혁명 전후의 인물들, 사상, 정치, 유행 등 거의 모든 시대 배경을 잔뜩 집어넣었다. 만약 각주를 따로 넣었다면 800페이지 중의 100페이지쯤은 가뿐히 차지했을 거다. 그래, 가 보자. 1권을 다 읽고 난 느낌은, 내가 잘못된 시대에 잘못된 장 발장(그림책)을 만났던 거였구나. 넌 대하소설이었어. 그것도 아주 불친절한. 그나마 다행인 건 할당된 페이지가 많은 탓에 작중인물이 갈등하면서 벌어지는 심리에 대한 묘사가 아주 세세하다. 그래서 함께 빠져들어 허우적대다가 ''하는 짧은 탄성과 함께 헤어 나오게 되는, 그런 힘을 지닌 작품이기도 하다.

 

이제 1권 읽었다. 주요 인물이라는 코제트는 아직 입도 뻥긋 못한 상태지만, 책에 있는 글씨 중 10~20% 정도는 전혀 이해 못 한 상태지만, 그래 가 보는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