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산보
플로랑 샤부에 지음, 최유정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두어시간이면 충분히 볼수 있는 일러스트집이다. 그림 잘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라 그런지, 참 잘 그리긴 잘 그렸다.  2006년 6월 부터 12월까지, 여자친구인 클레르의 인턴십 기간 동안 도쿄에 머물렀다는 플로랑 샤부에는 그림작가 답게 일본, 그중에서도 됴쿄 여행에 관한 책을 만들어 냈다.  그의 말처럼 프랑스 사람이라면 거리 표지판 하나도 프랑스와 달라서 신기하고, 무슨 말이 쓰여 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과일 통조림 하나만 봐도 감탄을 한단다.  그래서 그의 여행기 속에선 통조림도 만날 수 있고, 표지판도 만날 수 있다.  모든 것이 신기한 이에겐 모든 것이 그림의 대상이 되나 보다.

 


   분명 그림으로 그려진 지도같은 책임에도 '활자중독자'들에겐 작은 글씨도 넘어갈 수가 없으니, 이 책이 그리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책은 아니다.  작은 부분은 그냥 지나치기엔 내 시선이 간과하지 못하게 만드는 면이 있기에, 더 많은 것이 보였는지도 모르겠다. 그림을 그리는 이들은 어느 장소에 있어도 심심하지는 않을것 같다.  펜과 종이만 있으면 이렇게 근사한 그림들을 그려내니 말이다.  풍경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플로랑 샤부에는 그림의 공간속에 함께 했던 인물들도 그려주고 있다.  도쿄 풍경의 처음은 스포츠 음료다.  살 공간을 찾기 위해 그림 그릴 시간이 없었다고 이야기하는 저자는 간단한 요기거리를 그림으로 보여준 후, 그와 여자친구가 사는 집들의 단면도를 보여준다.  이렇게 그림을 그려서 책을 낼수도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도쿄 북부 외곽인 마치야에서 얻은 셰어하우스는 매일 아침 7시만 되면 미니 키보드 소리가 들렸단다.  대체 어떤 아이였을까 궁금하기도 하고 아침 단잠을 깨운 아이는 그림의 대상이 된다.  기분에 따라 그림은 사랑스런 아이에서 로보트가 되기도 하고, 폭주족으로 변하기도 하지만, 아마도 기어 다니는 아가일 가능성이 클것 같다.  2006년의 도쿄니 10년전 이야기다.  그가 그린것처럼 바퀴벌레가 그렇게 있을까 싶긴한데, 작가 조차도 직접적으로 경험한 걸 그린것 같지는 않다.  분명 작가는 자신의 주관을 그림에 많이 투여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인들이 동양을 바라보는 시선들이 곳곳에서 느껴지기도 한다.  경제대국 일본으로 인턴쉽을 하는 여자친구를 따라 왔음에도 그의 그림 곳곳에서 아시아를 무시하는 느낌이 드는 건 나뿐일까?  알 수는 없다. 

 

 

  책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인물은 경찰관이다.  세명의 경찰관을 이야기하지만, 그림 곳곳에 나오는 경찰관은 그들과는 별개의 인물인 듯 하고, 작가가 애정을 가지고 그린 하나의 케릭터 같다.  그들 외에 가장 많이 나오는 인물은 아이러니하게도 '김정일'이다.  공산주의의 상징과도 같은 '김정일'은 일본 사회에서도 이슈가 되었을 것이고, 그의 이야기들은 당시 사회상과 부합하게 작가의 상상력과 어울려져서 그려지고 있다.  그와 함께 한국인 아줌마들에 이야기도 나오는데, 가스펠이라 부르기 민망한 콘서트를 들어야만 했다느 내용이다.  그의 글들이 약간 거슬리는 부분들이다.  자신의 사고와 맞지 않는 부분은 이렇게 표현들을 하고 있다.  하지만, 가감없이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것 또한 유럽인들의 의식인 것 같다. 

 

  낯선 곳은 모든것이 신기한가보다.  동전들을 압필로 그려놓기도 하고, 시내 건물들도 자주 그려놓았다.  거리는 간판과 인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니 사진보다는 오래 남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그의 표현으로는 '폐암 상자'라고 이야기 하는 '스모킹 박스'.  자전거 스티커도 생소하긴 했는데, 바로 옆 나라임에도 우리와 다른 부분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니, 유럽인들의 눈에는 훨씬 새롭게 다가올 것 같다.  그날 그날 기분에 따라 그려낸 도쿄의 얼굴.  이렇게 자신의 손으로 그려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꽤 멋지지 않는가?  이런 책을 읽고 나면 그림 한장 그려보고 싶은 맘이 굴뚝같은데, 맘만 그렇다. 나 조차도 구분하기 힘든 그림을 그리니 그냥 난 책을 읽고, 글을 쓰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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