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 않는 새는 죽인다
사카구치 안고 지음, 양혜윤 옮김 / 세시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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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다 노부나가를 아는가?  파격적인 개혁과 천재적 전략가라는 오다 노부나가를 '울지 않는 새는 죽인다'를 통해서 만났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나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우리네 역사와 뗄수 없는 관계에 있는 인물들이었으니 당연하게 만났었는지도 모르지만, 오다 노부나가는 익숙한 이름은 아니었다.  고등학교때 『대망』을 읽었었는데, 세로로 읽는 옛날책을 어디서 구해서는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난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 사카모토 료마의 이야기였지만, 그들이 이야기와 전략전술은 생각도 나지 않는다.  사춘기시절 읽은 『대망』은 그저 이해할수 없은 일본 귀족들의 삶과 야한책이었다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왔으니 말이다.  지금 생각해보다 우리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줬던 그들을 그냥 영웅으로만 만나지는 않았을 것 같다.  하지만, 그들의 역사 속 영웅을 펌하하고자 하는 맘은 없다.

 

 

 

  파격적인 개혁과 천재적 전략가라는 오다 노부나가에 대한 『울지 않는 새는 죽인다』는 그의 사상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이야기들을 한다. 그의 말을 인용해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울지 않는 새는 어떻게 해서든 울게 만든다.'고 했으며, 도쿠가와 이에야시는 '울지 안는 새는 울 때까지 기다린다.'고 했단다. 일본 전국시대는 천하를 차지하기 위한 군웅들의 무대였고, 이 경합에는 다이묘나 호족들뿐만 아니라 도요토미 히데요시오 같은 평민의 핏줄까지도 참가하였다.  전쟁은 영웅이 되고자 뜻을 품은 이들에게는 기회로 다가온다.  일본역사속에서 최후의 승리자인 도쿠가외 이에야스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영웅들의 이야기중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된 오다 노부나가는 반전이 있는 인물이었다.

 

  오와리 지역의 노부나가 집안에서 태어난 노부나가는 어린시절부터 '오다의 바보'로 불리던 인물이었다.  15세의 오다 노부나가가 아버지 노부히데의 제 2차 미노 침략에 맟춰 히라테 마시히데에 의해 한밤중에 잠에서 깨어나는 장면으로 이야기를 시작된다.  바보로 불리던 노부나가는 적절한 상황판단으로 마시히데를 놀라게 만들지만, 노부나가의 몇몇 측근을 제외하고는 당연하게 바보로 불리는 인물로 표현되고 있다.  책은 오부나가의 생애 중 15세부터 28세까지의 짧은 기간을 다루고 있고, 그 중 '오다의 바보'로 불리던 시절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상투를 끈으로 칭칭 감아 꽁지처럼 드리운 머리를 하고 빨간색이나 녹색의 머리끈만 하며, 겉옷은 항상 바닥까지 질질 끌리 정도로 긴것을 입고 다니는 소년.  허리춤에는 부싯돌 주머니를 일곱개나 달고 다니고,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번 수련, 총, 활, 창 놀이를 하는 동네 건달같은 모습의 '오다의 바보'는 아무리 좋게 본다해도 바보로만 보이는 인물이다.  

 

  현대를 살면서 일본의 충을 이해하기는 힘든 부분 중 하나가 활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에서도 신의와 충이라는 이유로 활복을 너무 쉽게 지시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장면들이 나오고 있다.  어찌되었든 충신 마사히데의 죽음은 노부나가를 국사에 힘쓰게 만들고, 오와리 지방에서 일어나고 있는 형제간의 골육상쟁을 정리하는 계기를 만들게 된다.  이 인물을 어떻게 보고 미노의 사이토 도신이 딸 노히메를 그의 짝으로 주었는지는 범인의 눈으로는 결코 알아낼수가 없을듯 하다.  전대 미문의 악당이라는 도신이 믿고 있는 노히메 역시 다른사람들과는 상이한 시각으로 노부나가를 바라보고 있고, 노히메가 아버지인 도신에게 쓰는 편지글들은 노부나가라는 인물의 변화를 기대하게 만들곤 한다.  그리고 조금씩 노부나가의 전략, 전술들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다.  허리에 차고 다닌 부싯돌 주머니가 혁명적인 철포전술로 살아나고, 씨름이나 싸움으로 단련된한 체력이 전장에서 그를 보호해주고, 바보같은 배포는 누구도 따르지 못하는 선견지명으로 보여진다.

 

  내가 알고 있는 있는 오다 노부나가는 사카구치 안고가 안겨준 인물이 전부다.  '오다의 바보'라 불리던 15세 어린 소년 시절부터 주변을 정리하고 사람들을 휘어잡는 28세의 노부나가 까지가 전부다.  그러기에 노부나가의 삶이 어떻게 정리되었는지는 알지 못한다. 단지, 에필로그를 통해서 만난 노부나가는 적은 병력을 이끌고 이마가와 요시모토의 대군을 오케하자마에서 격파하고 사이토 류고를 공격해 미노를 평정했다고 되어있다.  그리고 교토까지 진출해 천하통일의 대업이 성공되려는 순간, 그의 부하 아케치 미쓰히데의 모반으로 혼노지에서 생애를 마감했다고 되어있다.  조금 떨어진 시각으로 바라볼 때 그의 이야기가 뭐가 그리 흥미로울까 싶지만, 일본인치고 노부나가를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하니 어린시절부터 전해지는 그의 이야기는 파란만장한 삶임에는 틀림이 없다.

 

  책 표지에 노부나가, 히데요시, 이에야스가 이야기했다는 명언은 극단적으로 그들의 타입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성향이 옳다 그르다 이야기할 수 없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단지, 작가 사카구치 안고의 성향이 노부나가와 가장 적합했기때문에 이글이 쓰여졌다고 옮긴이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우리의 역사 속 인물들을 들여다보더라도 역사적 진실과 실록을 통해서 전해지는 내용들은 다른 경우가 많다.  어쩔 수 없이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니 말이다.  하지만, 승자가 아닌 이들의 삶도 들여다 봐야한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얼마나 많이 발견하게 되는가?  역사속에서 항상 대립되어 왔고, 아직도 남아있는 앙금이 완전히 가시지 않은 나라가 일본이다.  그 나라의 영웅 이야기를 들여다 보는 이유는 그들의 내면을 알고 싶어서 일지도 모른다.  덮어버리기엔 아직도 청산해야할 과거의 잔재가 얼마나 많은가?  함께 공생하는 길을 찾기 위해서는 서로를 조심스럽게 알아가야만 알 수 있고, 그 방법 중 하나가 그들의 역사를 바라보는 것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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