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 1~3 세트 - 전3권
강형규 지음 / 네오북스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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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형규 작가를 처음 만난 건 『무채색 가족』이었다.  그 말도 안되는 이야기에 얼마나 열광을 했었는지 모른다.  순수하다 못해 뇌가 깨끗한 조민희와 그의 가족들은 처음 이야기를 만나면서 이 이야기가 뜰까 싶었는데, 이게 회가 거듭할 수록 요즘 말로 꿀잼, 졸잼이 아니던가?  누군가는 처음 웹툰으로『무채색 가족』을 만났을 때, 어디가 웃음포인트인지 모르겠다는 표현을 했었고, 나 역시 그랬던것 같다.  너무 어처구니 없어서 도대체 어디서 웃어야할지 몰랐었는데, 어느 순간 민희에게 동화되어 코믹이 아닌, 사람냄새를 느끼고 있었으니 말이다.  그런 강형규 작가가 쓸개를 가지고 돌아왔을 때, 그를 아는 이들은 당연히 열광 할 수 밖에 없었다.

 

 

  국적도, 학적도 가지지 않은 존재, 무적자.  신체 기관의 일부로 이름을 지어야 한다는 조선족의 미신에 따라 붙여진 이름, 딴낭, 쓸개.  이제 이 아이의 존재가 보여지기 시작한다.  그보다 쓸개의 양아버지, 마오수.  다섯 번 결혼한 재주 좋은 이 양반은 여자의 엉덩이를 너무나 좋아한다.  그래서 모든걸 청산하고 쓸개의 양아버지가 되었겠지만, 이제 죽을날이 얼마 남지 않은 영감님이 쓸개에게 비밀을 알려주겠단다.  쓸개의 엄마를 만났던 날, 마오수는 김해정과 쓸개만 만났던 것이 아니었다.  김해정이 타고온 부서진 배에 실려있던 금 400kg.  월병모양의 금덩어리들.  밖으로 나오면 안되는 금덩이들.  이젠 모든건 쓸개에게 넘어간다.  유통할 수 없었던 월병모양의 400kg의 어마어마한 금덩어리들을.

 

  쓸개 2권은 쓸개의 생물학적 부모인 길학수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아무것도 없이 그저 성실 하나로 종로 주단거리의 신용을 쌓았던 젊은 청년, 길학수. 그가 어떻게 세실리라 포목상의 주인이 되었는지 그의 젊은 시절을 보여주고 있다.  주단을 중국으로 가져가 수를 놓아 다시 한국으로 가지고 오면 금액이 배가 되는데, 이 물건을 맡길 사람으로 학수청년만큼 믿을 수 있는 인물이 없었다.  중국을 오가면서 학수가 만나게 된 또 다른 거래. 장물인 금을 중국에서 제련을 해서 다시 한국으로 가지고 돌아오면 되는데, 금을 본 학수의 눈이 변했다.  누구도 주인이 아닌 금이 눈앞에 있고, 자신의 아이를 가진 여자가 금을 가지고 사라져버렸다.  사람은 언제 겁을 먹을까?  두려움을 주면 겁을 먹는다. 불안하고, 두려운 감정으로 상대와 줄다리기를 했을때 먼저 그것을 깨는 쪽이 이기는 게임.  이 두려움의 법칙을 길학수는 알았고, 두려움에 해정은 딴낭을 데리고 한국으로 피해버렸다.

 

  과거와 현재가 교묘하게 교차되면서 보여진다.  분명 쓸개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 길학수의 모습이 보여지고, 길학수의 과거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 쓸개의 모습이 보여진다. 머릿발의 중요성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는 딴낭과 눈빛이 변해버린 길학수.  이들의 관계는 부자 지간이지만, 그런 모습으로 다가오질 않는다.  엄마의 흔적을 찾아 희재와 함께 밀항을 한 쓸개.  쓸개와 희재.. 아니, 금의 행방을 찾아 중국으로 움직이는 길학수의 하수인들.  두려움으로 길학수에게 복종할수 밖에 없었던 이정환에 아킬레스건을 쓸개는 용케도 찾아낸다. 아니,한번에 찾아낸걸 보면 천재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길학수 밑에서 길학수의 충견노릇을 하고 있는 인물들은 조선족이나 혼혈인듯 보인다.  그들의 이야기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추측할 뿐이다.  금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  주인은 없지만 제대로 나올 수 없는 금덩어리. 

 

  이 금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  돈 많은 이들은 해결이 가능한지 문제가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고, 금에 꿈틀거리는 욕망들을 쓸개는 영리하게도 이용하기 시작한다.  금을 얻기 원하는 모든 이들은 모두 쓸개에게로..  오직 엄마를 찾고 싶은 유아적인 쓸개에게 금은 그저 엄마의 흔적일 뿐이었으니까.  어떻게 해결이 되었는지는 책을 통해서 만나봐야한다. 이 어마무시한 스케일을 여기서 풀어낼 수는 없다.  책으로 만나든, 웹툰으로 만나든 만나보시길.  강현규 작가의 또 다른 이야기들에 빠져 들 준비를 하고 들어가야 하겠지만, 그 재미가 쏠쏠할것은 백프로 보장한다. 이제 무채색 가족을 시작으로, 라스트와 다이아몬드 더스트를 만나고 요즘 연재를 시작한 또 다른 작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테니 말이다. 한번 빠지면 빠져나올 수 없는 강형규작가의 늪에 나 혼자 빠지기엔 재미있어도 너무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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