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2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해전에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을 읽었었다.

그때에 느낌은 이책은 하이틴 로맨스다였는데.

이 책이 <성균관 스캔들>이라는 이름으로 TV에 나오는게 아닌가?

그런데, 그 드라마가 묘하게 재미있었다. 다 아는 내용이었음에도 감칠맛 나게 밀고 땡기는 그런 사랑이야기에 흥분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덕분에, 두번째 이야기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읽기 시작한 책,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분명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에서 왕은 윤희를 알아보았는데, 이들이 모두 규장각 각신들이 되어 돌아왔다.

왕의 지나친 총애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

사이좋게 규장각으로 발령 난 잘금 4인방. 동생 윤식과 바꿔치기를 하려면 외관직 발령만이 살길이었던 윤희는 앞이 깜깜하다.

윤희와 윤식 남매의 사기행각은 이제 그들만의 문제를 벗어나, 발각되는 날엔 윤희의 가문은 물론 선준의 인생, 위세 높은 좌의정 대감 댁이 쑥대밭이 될 상황이다.

수염도 안 나는 주제에 규장각에 출근하는 것만도 몸이 떨릴 일인데, 윤희의 정체를 안 좌의정 대감의 진노는 윤희의 앞날에 짙은 먹구름을 드리운다. 급기야 선준과 윤희의 혼사마저 중단된다.

가랑 이선준과 혼사가 중단된 윤희. 이러니 모모 부인이라는 소설속 주인공이 나올 만도 하다.

 

옛날 옛날, 어느 고을에 어느것 하나 빠질것 없는 선비가 있었는데, 이 선비의 부인이 천하의 박색이라,

선비가 어찌할지를 몰랐다나 모라나... 그런데, 모모부인이 글을 너무 잘쓴다는... 그러니 박색이 아닐수도 있지 않을까?

소문은 소문을 낳고, 결국엔 본인들 귀에도 들어가게 마련이다.

 

선준과 윤희, 그리고 또 한사람. 걸오앓이라는 신어를 TV드라마에서는 만들어냈는데, 걸오가 장가를 갔다.

이런 도둑놈. 14살 꽃같은 다운한테 장가를 갔다. 좋아해야할까? 말아야할까?

모란꽃을 닮았다는 용하의 아내는 나오지 않지만, 간간히 이들에 이야기가 책장을 수놓는다.

 

성균과 신참례처럼 규장각에서의 신참례또한 흥미롭다.

웃다 울다 정신을 쏙 빼버린다.

2권으로 이루어진 책을 엉덩이 붙이고 읽기 시작하니, 하루면 족하다.

어찌나 책장이 빨리 넘겨지는지 모른다.

거기에 요 꽃같은 인물들의 사랑이야기 가슴이 짜릿하니 참 기분이 좋아진다.

 

제 아들의 눈과 마음으로 그 아이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더없이 사랑스러워 보이더이다. 시모의 눈으로도 보았습니다.

참으로 아깝고 탐이 나더이다. 같은 여인의 눈으로도 보았습니다. 그러니 짧게 자른 머리카락이..., 한없이 가여워지더이다." - P.26 (2권)

 

“젊음은 모든 여인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지만, 저 나이에 갖는 아름다움은 오로지 남편의 애정이 만들어 준단다. 사내들은 영원히 아름다운 부인을 소망하면서도 그 소망이 제 하기 나름인 것을 몰라." - P.57 (2권)

 

이런 시어머니들만 계시면 참 좋겠다. 

그리고 재미있었던 요부분, 윤희는 명석하기도 하지.


“‘애석하도다. 백성의 곤궁함이 중한데, 자질구레한 논쟁이 앞서면 어찌하느냐. 마땅히 구휼을 먼저 살피도록 하라.’ 넌 정말 고약한 신하로다. 내가 언제 이런 말을 했느냐?”
정색을 하고 묻는 왕 앞에서 윤희는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네? 아, 저, 그럴 리가…….”
“이 당시 나는 ‘그 따위로 일을 처리해놓고 목구멍에 밥이 넘어가더냐! 백성들이 지금 다 죽어가는 판국에 모여 앉아 입만 나불거리고 있다니! 당장 녹봉 챙겨가는 값은 해라.’ 이렇게 말하였도다.”
안절부절 못하고 왕을 힐끔 쳐다본 그녀는 입 꼬리에 잡힌 미소를 보고 겨우 농담임을 알아차렸다. 그래서 윤희도 장단을 맞춰 농담처럼 말을 하였다.
“아뢰옵기 송구하오나, 그보다는 조금 더 심하셨사옵니다.”
왕에게서 웃음이 터졌다.
“하하하! 그렇게 심하지는 않았다. 이런, 여기 또 있구나. ‘너희들이 아직 나보다 배움이 부족한 탓이니 나의 말을 따르도록 하라.’ 이때 난 이리 말하지 않았노라.”
“그와 비슷하게는 말씀하시었사옵니다.”
“대단한 거짓말쟁이로세. ‘그 입 닥쳐라! 쥐뿔도 아는 거 없는 놈들이 감히 내 앞에서 아는 척이냐?’ 이리 말하였느니.”
윤희는 왕을 흉내 내어 정색한 듯이 말하였다.
“소신은 단지 이러한 기록을 언문으로 남길 수 없어 부득이하게 아주 약간의 수정을 하여 문장으로 옮겼을 뿐이옵니다. 그러하니 거짓말쟁이는 아니옵니다.”
왕은 어록을 덮어 윤희 앞에 돌려주었다. 그의 표정은 어느새 편안해져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