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인공존재!
배명훈 지음 / 북하우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배명훈작가만이 쓸 수 있는글.

배명훈작가이기에 가능한 글.

『타워』의 배명훈이 돌아왔다.

다른듯 이어지는 『타워』를 읽으면서 배작가의 연출력에 놀랐었다.

어떻게 이런 상상을 할수 있을까 하고 말이다.

그런 그가 『안녕, 인공존재』라는 이야기를 들고 나왔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다. 배명훈작가이기에 가능한 이야기군.

이책 정말.

마구 마구 빨려들어간다. 결론은 이게 뭐지..?

여덟편의 단편이 하나같이 읽는이를 폭풍속으로 빨아들이듯이 빨아들인다.

그리곤 어...?

그렇게 여덟번을 휘청거리게 만든다. 어지럽다.

 

크레인 크레인 / 누군가를 만났어 / 안녕, 인공존재! / 매뉴얼 / 얼굴이 커졌다 / 엄마의 설명력 /

변신합체 리바이어던 / 마리오의 침대

 

여덟편의 단편중 단 하나도 일상적이고 누구에게나 있을수 있는 그런 이야기들은 없다.

중국 오지에 버티고 있는 크레인신의 선물, 거대한 기중기, 스토커인듯 하다가 귀신인지 외계인인지 알수없는 누군가를 만나는

사람, 보기엔 단지 돌맹이일 뿐임에도 열심히 전원을 연결하는 사람들, 외계언어일수도 있는 핸드폰 매뉴얼을 읽는 조카와 조카가

들려주는 이야기, 킬러생활을 그만둬야할것같은 얼굴이 커졌다, 거짓으로 일관되어온 엄마와 그 거짓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아이,

얼마만큼 더 합체할수 있을까? 그리고 그 로봇속 풍경을 그려낸 리바이어던과 메비우스의 띠처럼 계속 돌고 도는 마리오의 침대.

 

크레인 크레인과 누군가를 만났어를 읽으면서 배작가가 이번엔 SF적 신화를 만들어내나 싶었다.

하지만, 얼굴이 커졌다에서 그 생각은 여지없이 무너져 버린다. 뭘 이야기하는거지?

그렇게 읽으면서 익숙해질무렵, 마리오의 침대가 나온다.

어떻게 이런일이 있을까? 마리오의 침대를 읽으면서 주인공이 애잔하고 그의 사랑이 따뜻함을 느낀다. 다행이다고 느낀다.

나도 모르게 배명훈작가에 인물들에게 동질화되어가고 있었다.

그냥 이야기해버리면 될것을, 끝까지 이야기하지 않고, 부인의 잠버릇을 이기기위해 더크고 큰 침대를 원하는 남편.

유머스럽다.

모든 이야기가 유머스럽다.  여덟편의 이야기가 모두 존재를 이야기함에도 그 존재가 거북하거나 어렵지가 않다.

그저 고개를 갸우뚱할 뿐이다. 어떤 이야기가 나온다고 해도 그냥 웃어넘길 수 있는 이유는 배명훈이라는 이름때문일 것이다.

 

이 짧은 단편들이 다른 책에 실려있었던 글이라고 하니, 

한권으로 엮어서 읽지않고, 다른곳에서 읽었다면 어떤 느낌으로 받아들여졌을지 궁금하다. 

배명훈이라는 이름을 모르는 상태에서 이글들을 읽었다면 어땠을까? 

확실히 배명훈작가는 기발한 상상력의 소유자이다. 

책뒤표지에 나와있는 말처럼, 그는 우주에서 떨어진 상상력의 소유자임에 틀림이없다. 

그 우주적 상상력을 시원한 차한잔 마시면서 만끽할 수 있는 독자라는 나의 신분이 참 행복하다. 

머리쓰지 않고, 읽기만 하면 되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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