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의 이름보다는 너의 꿈을 남겨라 - 삼성그룹 창업자 이병철 회장이 다음 세대에게 남긴 창조와 도전의 메시지 ㅣ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7
박은몽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명진의 청소년 롤 모델 시리즈 중 한 권, 사업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한 책 [너의 이름 보다는 너의 꿈을 남겨라]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이 태어난지 100년이 되는 해 란다.
그래서 얼마전엔 삼성그릅에서 대대적으로 이병철회장에 대한 행사를 한바 있다.
이병철 회장이 사회적으로 옳고 그르다를 따지기 전에, 그가 우리 역사에 얼마나 많은 것을 남기고 떠났는가 하는 것은 무시하지
못할 일이다.
몇해 전인가 [영웅시대]라는 드라마를 한 적이 있다.
현대의 정주영 회장과 삼성의 이병철 회장 그리고 현 대통령인 이명학 대통령의 이야기를 다룬 내용이었었는데, 그들이
식민지와 6.25 전쟁을 치룬 전후시대에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뚝설 수 있었나하는 드라마였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그 드라마는 정치적인 외압에 의해서 극에 흐름과 관계없이 막을 내려버렸다.
그런데, 지금 이병철 회장이 태어난지 100년이 되었다고 대대적으로 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명진 출판사의 책을 좋아한다.
명쾌하고 분명할 뿐 아니라, 청소년들이 읽기에 더욱이 유익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아니, 청소년 롤 모델 시리즈의 모든 인물들을 읽기를 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병철이 아닌 다른 인물의 이야기라고 해도 읽었을 것이다.
대한민국 최상위 회사. 삼성.
이 삼성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하는것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요지가 아니다.
이 책은 인간 이병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경상남도 의령의 부잣집 도련님으로 태어나서 공부 싫어하고 오래하는것도 없었던 그가 어떻게 사업을 일구고, 어떻게 이 대기업을
만들었는가의 대한 이야기.
호암재단의 자료들을 가지고 만들어졌다는 이책은 다섯가지로 그가 말하고자 했던 것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1장 남들이 좋다는 거 말고 진짜 내가 좋은 것을 찾아라
2장 열한 번 찍을 수 있는 우직한 도끼를 가져라
3장 심장을 건드리는 일이면 계산하지 말고 도전하라
4장 하늘은 제대로 물러설 줄 아는 사람에게만 기회를 다시 허락한다
5장 너의 이름보다는 너의 꿈을 남겨라
역사의 한획을 그었던 인물들은 범인들과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
그들의 부유한 집안환경때문에 그런건 아니다. 그들이 어떤 환경에 있던 그들에게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
이병철 회장에게는 무엇이 있었을까? 다섯가지의 이야기중에서 한 가지, 누구나 알고 있는것.
3장에 나와 있는 말이 내 심장을 건드린다.
심장을 건드리는 일이면 계산하지 말고 도전하라. 내 심장을 건드리는 것은 뭐가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말을 했다.
이병철이라는 굉장히 부자 할아버지가 계셨는데, 이 할아버지는 공부를 못했다고 하네.
그런데, 이 할아버지는 심장을 건드리는 일, 심장이 뛰는 일을 찾는 재주가 있었나봐.
엄마는 엄마 딸이 심장이 뛰는 일을 찾았으면 좋겠어.
심장이 뛰는 일. 그 일을 한다는 것은 얼마나 멋진 일인가? 그 일이 어떤 일이 되었던 말이다.
이병철 회장처럼 역사속 한획을 그은 인물이 아니더라도, 심장이 뛰어서 꼭 해야만 하는 그런 일을 찾길 바란다.
그 삶이 가장 행복한 삶일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