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3 - 바른 습관.바른 생활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바른 생활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아니 바른 습관은 무엇일까?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도 있고, 살아가면서 하나하나의 습관이 우리의 삶을 바꿔가는것을 느낀다.

어떻게 사는것이 바르게 사는것인지, 어떻게 사는 것이 삶을 옳곳게 만드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그런데 이 바른 습관, 바른생활이 중요하긴 중요한가 보다.

 

아이들이 열심히 열공하고 있는 [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는 8권으로 이루어졌는데,

이중 37%를 바른습관 바른생활로 묶고 있으니 말이다.

말이 37%지, 8권 중 3권이 바른습관 바른 생활이야기라면 박원석 선생님이 이 부분을 얼마나 심사숙고하면서 썼는지를 알수 있다.

박원석 선생님은 방송작가이면서 출판인이다.

1985년 KBS TV드라마 작가로 당선된 이후 KBS와 SBS, TBS, TBN 등에서 지난 20여 년 동안 주요 일일프로그램 및 주말 프로그램,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통일 외교 특집 수백 편을 집필했으며 농협중앙회의 교육 홍보 비디오물 수십 편을 집필했고,
출판 부문에서는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벼랑 끝에 나를 세워라’, 자연건강 베스트셀러 ‘밥상이 썩었다 당신의 몸이 썩고 있다’ 등을 기획했으며, 저서로서는 청소년 대상의 ‘오직 너만의 우물을 파라’, 박원석의 ‘아토피 리포트’, ‘전라도 우리탯말’(공저), ‘아버지의 신발’ 등이 있다


 

작가가 한가지 이야기로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풀어내는것은 교육책 이전에 우리 아이들에게 이 부분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이 많이

때문일것이다. 아니, 우리 아이들뿐 아니라 이 시대 부모들에게 하고싶은 말들이 많기 때문일것이다.

 

3. 바른습관 바른생활
자식은 부모님께 왜 효도해야 하나요? / 도서관에 책 돌려주는 것을 왜 깜박 잊었을까? / 네 가방 속에 왜 친구 장난감이 들어 있지? / 넌 손톱이 왜 이렇게 길까? / 컴퓨터게임을 왜 그렇게 좋아하는 거야? / 형은 왜 날 때리는 거야? / 넌 눈이 왜 발갛게 됐니? / 너흰 왜 콩 반찬을 싫어하니? / 난 왜 꾀병을 부렸을까? / 어른들께 인사하는데, 왜 고개만 까딱하는 거야?/ 왜 꼬박꼬박 말대꾸를 하니? / 넌 왜 그렇게 끈기가 없을까? / 밥상머리 교육이 왜 중요할까요?

 

3권에 나온 내용들은 우리 일상의 이야기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진 이야기.

자식은 부모님꼐 왜 효도해야하나? 내게는 해당되는 이야기 이다.

콩 이야기는... 우리 가족은 콩을 너무 좋아해서 왜 다른 사람들은 콩을 먹지 않을까를 이야기해봤다.

모르겠단다. 그맛있는 콩을 안 먹는 이유를..

이런건 부모가 가정에서 실천해야하는 이야기들이다.

부모를 보고 아이들은 배우니 말이다.

바른생활 바른 습관... 어째 이번호는 바른 식습관까지 나와있는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