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된 장난 마음이 자라는 나무 22
브리기테 블로벨 지음, 전은경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이렇게 무섭고 잔인한 책인지 알았다면, 읽지 않았을 것이다.

10대 딸아이가 있어서 읽기 시작한 책.

끔찍하고 무서웠다.

인터넷 기사로 고등학교 청소년이 자살한 내용이 떳다. <못된 장난>을 읽은 후라서 더 그랬겠지만,

이 소설속 이야기가 소설만이 아님을 느꼈다.

공부도 잘하는 여학생의 문제는 안면장애였단다. 몇자례의 수술을 받았지만, 안면장애가 다 낫은것은 아니고,

어느날 부터 여학생은 '네가 죽었으면 좋겠어'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기사내용.

현실과 소설이 구분이 안되는 세상이다.

 

소설속 주인공,스베트라나 올가 아이트마토바.

이름이 참 긴 이 아이는 이제 14살이다. 우크라이나에서 독일로 이주해온 스베트라나는 맑고 건강하다. 그리고 공부를 좋아한다.

그래서 에를렌호프 김나지움이라는 명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다.

아마도 이 학교는 사립이 아닌가 싶다. 부유한 아이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곳.

스베트라나의 전학. 14살 소녀의 기대감은 좋은 친구들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었으리라.

하지만, 자신들이 고아원에 버려졌다고 이야기하는 김나지움의 아이들.

그 아이들에게는 하나의 장난감이 필요했다. 똘똘뭉쳐서 철저하게 괴롭힐수 있는 그런 장난감.

너무나 공부를 잘해서 자신들을 힘들게 하는것 같은 아이.

김나지움에 히로인같은 라비와 잘 어울리는 아이. 선생님들이 좋아하는 아이.

하지만, 가난하고 이민온 우크라이나의 촌스러운 아이.

 

스베트라는 유명브랜드의 옷을 입을 수도 없었고, 일자리를 읽은 엄마는 김나지움 남학생 기숙사에서 청소부로 일을 하게 된다.

무엇일까?

아이들이 스베트라나에게 등을 돌리는 이유가?

 

너는 우리와 달라

 

무조건 자기편을 들어주는 사람, 마음놓고 울어도 괜찮은 사람이 없다면. 너무나 무서운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익명의 공간인 사이버 세상에서 스베트라는 철저하게 망가진다.

무섭다. 끔찍하게...

너무나 무서워서 책을 읽으면서도 오한이 온다.

잘 모르겠다. 김나지움 아이들이 스베트라를 단지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이렇듯 철저하게 망가트리는 이유를..

인터넷이 급속도로 발단된 요즘.

초등학교 1학년만 되어도 아이들은 학교 홈페이지를 들어가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각 반의 클럽을 만든다.

그곳에서 아이들의 세상은 어떨까?

서로 돕고 협동하는 것이 살기 좋은 세상이라고 가르치지만, 학교를 나온 그 순간부터 세상은 너무나 무섭다.

올한해를 마감하면서, 얼마나 추악한 일들이 기사화 되었고, 그 기사를 나만 본것은 아니리라.

우리 아이들도 보았으리라.

그러면서 아이들도 물들어 가는건 아닐까?

 

이책을 읽지 말았으면 좋았을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책이 독일 이야기만이 아님을..  현실에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기에 가슴이 갑갑하다.

그래도 변하기 위해서 노력은 해봐야겠다.

우리 아이들에게 사이버 문화를 제대로 알려주고, 사이버 세상과 현실이 똑같은 세상이라는 것도 알려주어야겠다.

아마, 이책의 요지는 그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