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인의 명사 이순신을 말하다
김성수 외 지음 / 자연과인문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어린시절 별명은 이순신이다.

리더십이 좋거나, 용감하거나, 의리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이름이 이순신 장군과 비슷한 이수진이라는 이유때문이었다.

뭐가 비슷한지..

어쨌든, 그래서 인지 나는 이순신 장군이 내 친족쯤 된다고 생각하고 자라왔다.

도를 아십니까하는 사람도 내가 전생에 이순신 장군이었다나, 뭐라나...

하지만, 성웅 이순신에 대하여 그렇게 많이 알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말이다. 어렸을적 읽었던 짧은 이순신 위인전과 난중일기를 읽은것이

전부 였으니 말이다. 난중일기 또한 제대로 된 책은 아니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전쟁중에 쓴 일기정도로밖에 기억되지 않으니 말이다.

 

<9인의 명사 이순신을 말하다> 그래서 택한 책이었다.

그렇게 친숙하다고 느낀 이순신 장군에 대하여 아는것이라고는 <한산섬 달 밝은 밤에~>로 시작되는 시 한 구절과 명량해전, 그리고 백의 종군이 다였으니까.

책을 읽으면서 백의 종군의 뜻조차도 다시 알았다.

<9인의 명사 이순신을 말하다>는 책 제목 처럼, 우리시대의 명사 9분이 짧은 논평이나 논문형식으로 성웅 이순신에 대하여 자신들의 견해를 말하고 있다.

 

법무 법인의 변호사인 김성수님의 <법률가가 본 이순신 리더십>, 헌법재판소 재판관인 김종대님의 <기업의 위기극복과 이순신의 리더십>, 육군본부 정보참모부장었으며 특전사령관인 민병돈님의 <타고난 장재, 이순신의 리더십>, 시순신 리더십 연구회 상임이사인 서영길님의 <명량해전과 충무공 이순신의 리더십>, 소설가 송우혜님의 <니탕개란과 이순신의 리더십>, 동의대 초빙교수인 신성오님의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백의 종군>,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객원교수이자 섬 기행 칼럼니스트, 이봉수님의 <해전 현장에서 바라본 이순신 리더십>, 전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정운천님의 <내 인생의 멘토, 충무공 이순신>, 그리고 사단법인 이순신리더십 연구회 초대 이사장인 지용희님의 <이순신 리더십의 재조명>이 실려있다.

 

이순신 장군에 대해서는 한편의 드라마를 연상하게 된다. 얼마전에 인기리에 방송되었다 <불멸의 이순신>의 김명민씨가 떠오르는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충의를 기본으로 사보다 공을 우선시 하는 이순신 장군. 그의 일대기와 그의 정신을 이 책은 여러각도로 풀어주고 있다.

글을 쓰는 방식또한 저자들의 개성에 따라 논평처럼 쓰여진것도 있고, 짧은 논문형식으로 쓰여진 것도 있다.

기본적인 것으로는 충무공 이순신이 명량해전 당시 울돌목에서의 싸움이 여러군데에서 나오고 있는데, 글을 읽으면서 울돌목이 돌이 울정도로 기류가 급격하다는 것을 알았다.  돌이 우는곳, 울돌목. 그곳에서의 장군의 지략. 1대 30의 싸움을 전략과 전술로 1대 3의 해볼만한 싸움으로 만들고 12척의 판옥선을 가지고 133척의 왜선을 물리치신 그곳, 울돌목.

그것과 함께 백의종군의 대하여 논한 글로 인하여, 어째서 백의 종군을 하셨는지와 가장 관심가는 부분은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인 정춘천님의 <내 인생의 멘토, 충무공 이순신>과 소설가 송우혜님의 <니탕개란과 이순신의 리더십>부분이었다.

 

니탕개란이 무엇인지도 몰랐다. 글을 읽으면서 그가 변방의 번호(울타리가 되는 오랑캐)라는 것을 알았는데, 조선시대의 지략으로 오랑캐로 더 강한 오랑캐의 울타리를 만든다는 전략이었던 것이다. 그러던 중에 그 번호중 용맹한 니탕개가 반란을 일으킨것이 니탕개란이다.

이 싸움은 명종 10년, 일묘왜변이후 선조 16년까지 28년간의 평화시대후 처음 발생한 전쟁이라, 모두들 갈팡질팡 할 수 밖에 없었다.

더구나, 문을 중시하고 무를 천대하던 태조 이성계의 방침으로 무가 상대적으로 약했던 것이다. 이 전쟁에서 두각을 나타낸 두 인물이 신립과 이순신이었다. 저자는 이 글을 통해서 니탕개란이 임진왜란의 축소판이라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는데, 니탕개란을 통해서 무관을 발굴할 수 있었고, 그싸움의 중요인물들이 임진왜란에 기용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신립은 임진왜란 첫 싸움에서 전사를 하고, 이순신 장군만이 모든 전투에서 승리를 하게 된다.

이 니탕개란은 이순신이라는 걸출한 무관을 드러내는 계기도 되었지만, 이순신의 첫번째 백의 종군 사건도 있게한다.

그 당시 이순신 장군이 전체 통치권전가 아니라는 이유로 인해서 니탕개란의 주요인물이었던 우을기내를 처단했음에도 명령불복종으로 백의종군을 하게 된다.  읽는 내내, 화가 났다. 어째 이리 영웅을 영웅대접하지 않는지...

 

난세가 영웅을 만드는 건지, 영웅이 한획을 그어 역사를 만드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분히 너무나 국가만을 생각하는 장군에게, 나라에게, 그를 시기했던 자들에게 화가 났다.

이 시대가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을 배우려고 한다. 배워야 한다고 소리치고 있고, 여러 각지에서 그의 리더십이라는 이름으로 수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9명의 명사들의 이야기들 들었다. 장군을 멘토로 삼고 한길 한길 걷는다는 정춘천 전 장관부터,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는 송우혜작가님까지.  백의종군 하기전, 장군의 죄목이 기망조정 무군지죄(조정을 속이고 임금을 업신여긴 죄), 종적불토 부국지죄(적을 쫒지 않아 나라를 등진 죄), 탈인지공 함인지죄(남의 공을 가로채고 남을 모함한 죄), 무비종자무기 탄지죄(임금이 불러도 오지 않은 한없이 방자한 죄)였다고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그 죄상을 읽어도 헛웃음만 나온다. 얼마나 힘이 드셨을까?

그래도, 조용히 임금의 뜻을 따르며, 하루하루 기록을 하셨던 장군덕에 우리는 이 세상에 빛을 보고 있다.

 

귀한 책을 읽었다.

처음엔 어렵고 답답할듯했는데, 9가지의 비슷하면서도 다른 견해로 이순신 장군에 대한 필자들의 견해를 보면서, 많은 부분을 배우고,

알게되었다. 그리고 다시한번 성웅 이순신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나옵니다.

-죽기로써 싸우면 이길 수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신이 미리 헤아릴 바가 아닙니다.

무슨일을 당하거나 자신의 힘으로 살았고, 바른 길에서 일관되게 살았고, 지극한 정성으로 살았고, 또 나라 사랑에 충만되어 살았던

이순신 장군의 후손임이 자랑스럽다.  오직 정의와 지성으로써 나라를 사랑했던 성웅 이순신을 통해 너무나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다.

보지 않았던, <불멸의 이순신>을 한번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