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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도둑 - 한 공부꾼의 자기 이야기
장회익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도둑이라는 표현이 저자가 어떤 분인지를 알려준다.
우선은 그가 공부에 대한 열망이 매우 컸다(지금도 크다)는 것. 도둑질은 갖고 싶어서 불법인 줄 알면서도 감행하는 것이다. 공부야 불법은 아니지만, 인류가 여지껏 쌓아올린 지혜와 지식의 샘에 들어가 퍼 마시고 또 퍼내는 것이며, 남의 업적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저자의 공부는 누가 시켜서, 혹은 주어진 커리큘럼에 따라 마지못해 한 공부가 아니라, 앎에 대한 욕구, 내면에서 울려온 명령에 따라 한 공부다. 공부의 근원적 자세를 다시 깨우쳐 준다는 점에서 좋은 말이다.
둘째로 공부에 대한 겸손한 자세다. 사실 공부를 좀만 하고 나면, 유명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유명 연구소나 대학에 자리를 잡고나면 대가연하는 사람들을 흔히 본다. 프로젝트도 많이 한다. 하지만 공부도둑이라 하면 남의 지혜를 가져오는 것을 지칭한다. 알량한 내 지식을 포장해서 세상에 내놓기보다는 우선은 선학들이 쌓아올린 그 엄청난 지혜의 보고에 들어가 조금씩 훔쳐서 자기 것으로 만든다는, 남에게 배운다는 자세가 부각된다. 그 자신 훌륭한 연구자였으면서도 일개 도둑에 비유하는 점에서 원로 학자의 겸손함이 엿보인다.
셋째로 그만의 공부기술이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지만 특히 도둑질을 계속하려면 자신만의 노하우, 기술이 필요하다. 저자는 남의 이론을 그저 따라간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계 내로 흡수 소화하는 공부기술을 개발했다. 아마도 초등학교를 마치지 못하고 2년간 정규학교를 쉬었고 그후에도 공고에 진학했던 사정이 크게 영향을 미쳤으리라, 그런 환경이 그로 하여금 야생생존훈련이랄까 자신만의 공부비법을 세우게 만든 것 같다.
하지만 너무 비범한 분 같아서 공감이 좀 약하다. 저자가 독학이나 다름없는 과정을 거치면서 얼마나 노력하고 고생했겠는가마는, 무슨 시험만 봤다 하면 수석에, 최상위 2%, 어학도 맘만 먹으면 통과... 등을 하니 비범한 재능을 타고난 분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저자가 젊은 시절 이래로 공부에 별로 애쓰지 않았는데도 워낙 머리가 좋아서 뛰어난 공부꾼이 되었다는 말이 아니다. 훨씬 좋은 조건에서 공부한 사람들도 마구 물리친 것을 보면, 워낙 공부에 재능이 있는 분임은 틀림없다. 그렇다보니 그가 자신의 공부를 어떻게 발전시켰는가에 관해 쓴 내용들이 공감이 덜 간다. 사람마다 소감이 다르겠지만, 난 기대했던 것보단 좀 실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