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 드러커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성취도가 달라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곧 제대로 된 질문이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공부라는 분야에서도 '질문'이 중요하지만 사업, 경영 등에서도 역시 '질문'은 중요한 요소이다. 어떤 질문을 하냐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사업을 하는 불특정 다수의 모든 이들이 생각해야 할 질문을 던지고 있다. 어떤 일을 하는 것은 중요하지는 않다. 어떻게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지고 제대로 된 결과를 얻어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층에게 접근해야 하기 떄문이다.
이 책은 피터드러커의 질문에 대한 이야기와 각 질문에 대한 여러 명사들의 인사이트와 케이스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 만약 질문 몇 가지로 고객을 사로잡는 사업을 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생긴다면 충분하다는 답을 주고 싶다.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넘치는 정도는 아니더라도 적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단순한 질문이지만 핵심을 겨냥하는 질문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핵심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대한 제대로 된 결과물 역시 처음 시작이 잘못되면 결과 역시 잘못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역시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은 이를 쉽게 만들어 주지는 않아도 가이드를 제시한다. 물론 직접 따라하면서 사업의 방향을 바꾸고 생각을 개선하는 역할만으로도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질문'은 어떤 환경에서든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든다. 하다못해 길을 물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제대로 된 질문을 하지 못하면 엉뚱한 답을 얻게 되는 경우가 있다. 반면에 제대로 된 정확한 질문 하나면 간단명료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도 하다. 이처럼 '질문'은 무척 중요하다.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와 상관없이 '질문'은 꼭 필요한 요소이고, 결국 좋은 결과물을 얻고자 하는 모든 이가 배워야 하는 삶의 방법이 아닐까란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