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호기심을 위한 미스터리 컬렉션 - 당신이 믿는 역사와 과학에 대한 흥미로운 가설들
맹성렬 지음 / 김영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적호기심을 위한 미스터리 콜렉션'은 역사와 과학에 대해 조금의 흥미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더 큰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만드는 책이다. 역사와 과학이라는 어떻게 보면 상반되는 주제라고 생각되지만 이 두 분야는 찰떡같은 조합을 자랑한다. 역사를 통해 과학 기술을 살펴볼 수 있고, 과학 기술을 통해 역사를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전반적인 구성은 끊임없는 "질문"이라고 생각되었다. 읽는내내 저자가 던지는 질문, 이어지는 내용들이 무척 풍부했고 결론이 명확하게 나지 않는다고 해서 전혀 아쉬운 생각이 들지 않았다. 던져진 질문들 속에서 이미 답을 찾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코카인, UFO, 초능력 등 사람들의 관심을 더욱 집중시킬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하게 이들 주제가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만 개념을 알려주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말한 끊임없는 질문이 함께 연구하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래서인지 각 주제마다 짧지 않은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어렵지 않게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사실 UFO 부분이 가장 사실성이 부족할 것이라 생각해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남겨진 조사 결과들, 그리고 관련된 유명한 사람들을 보고 있으니 충분한 사실성이 마련되어 있었다.

 

여러 주제에 대한 다양한 사실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고 생각한다. 평소에 딱히 궁금하지 않았던 주제더라도 이 책을 여는 순간 모든 것이 나의 관심사가 된다.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고, 그렇다고 전문적인 지식들로만 이루어져 있어서 접근성이 떨어지지도 않는다. 한 편의 읽기 편한 글을 읽고 있다는 착각이 종종 들었기 때문이다. 한 번 읽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돌아가 읽으면 또 다른 관점으로 사실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지적호기심을 위한 미스터리 콜렉션'에 구성된 주제들이 관심없더라도 역사와 과학에 대한 관심만 있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미스터리지만 새로운 사실을 알아간다는 설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