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할 용기 -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홍성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면서 겪는 모든 상황에 대해 때로는 위축된, 때로는 과도하게 팽창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반응이 맞는지 아닌지, 나만 이런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품은 채 말이다. “나를 사랑할 용기”는 우리가 겪는 모든 상황을 하나씩 짚어준다. 자신, 친구, 직장, 가족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해 우리가 평소에 답답하게 여겼던 일들을 하나씩 풀어나간다. 지금까지 참아 넘기거나 말하지 못했던 부분들 모두가, 결코 우리의 잘못에 기인한 것은 아니었다는 점을 통해 말이다. 이 모든 것은 아들러의 심리학에 기반한다. 아들러의 심리학에 대한 내용이라고 먼저 생각했다면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크고 작은 상황들을 통해 한번쯤은 겪어보거나 생각해 본 일들을 사례로 읽으니, 무엇보다 이해가 쉽고 빠르게 되었다.

 

타인을 생각하기 전에 나를 먼저 생각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나를 사랑할 용기”. 나 자신부터 탄탄해지고 나의 주장과 감정에 대해 당당해지기를 권한다. 나의 솔직한 태도와 반응으로 인해 상대방이 불쾌하게 느낀다면 그것은 상대방의 과제임을 말한다. 단 한번도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때 상대방의 기분은 상대방의 과제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가능하면 좋은 게 좋은 것이라고 내가 조금 기분이 상하더라도 상대방의 기분을 더 위해주려고 했다. 하지만 그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아들러, 이 책은 말한다. 스스로가 자신에 대해 확신이 있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 때 상대방을 돌아보는 것도 가능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나를 사랑할 용기”와 같은 책을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이 있다. 내가 내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냈을 때 상대방의 기분은 아마도 상한다는 것이다. 나의 방식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아직은 감정을 드러내고 나의 주장을 하는 데 초보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을 단 번에 해결하여 완벽하게 나를 사랑하고 상대방도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만 그건 생각만으로도 벅찬 일이다. 일단은 나에 대한 것부터 완벽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선을 지키며 살아보는 것, 바로 나를 사랑하는 일부터 시작해 보기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