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지 않는 연습
후쿠시마 데쓰오 지음, 박주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 사는 주변만 돌아봐도 사람은 참 다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각양각색의 성격과 그 성격을 바탕으로 나오는 행동, 그리고 결과들이 매우 다채롭다. 다양한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으니 서로가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 반대는 상처를 받게 된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때로는 대놓고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고 있었던가. 그 상처를 치유하지 못해서 끙끙 앓던 시간도 있었다. 하지만 반대로 스스로의 행동에 누군가는 또 상처를 받는다. 그렇다면 나의 상처가 꼭 남보다 더 아픈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바로 이런 생각이 들게 한 책, ‘상처받지 않는 연습’이다.

 

주로 이런 유형의 책을 고르는 이유는 내가 남한테 상처 주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남이 주는 상처를 어떻게 치유해볼까란 생각에 기반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생각이 바뀐다. 일단 그 전에 ‘상처받지 않는 연습’은 나의 성격 유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간단한 테스트이기는 하지만 나의 성향과 그로 인한 습관들을 알 수 있다. 물론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성격은 한 가지가 아니다. 다른 성격과 함께 나타나기 마련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강점인 성격과 약점인 성격이 있다. 나의 성격이 어떤지 알았으면 그 다음의 행동은 내가 상처받지 않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니다. 내가 어떤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하면서 나와 다른 성격을 가진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를 인식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정답이고, 보다 객관적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다. 하지만 최소한 내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받아들이는 상대방을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 잘 피하는 방법이나 멋지게 받아치는 방법 등을 상상했다. 물론 이런 이야기를 하는 책도 있고 이 또한 나름의 도움이 된다. 상황에 따라 성격만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전에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면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그런 사람들과 살아가는 것은 단순하거나 쉬운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받는 상처보다 내가 주는 상처를 생각하며 상대방을 대하면 서로가 서로를 상처내는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란 생각으로 마무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