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
엄기호 지음 / 창비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 그 시간을 가질 여력조차 없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그리고 그렇게 하루하루를 무의미하게 또는 의미 있게 보내는 중인 사람들, 그게 바로 지금의 우리이다. 가끔 입 밖으로 꺼내는 말들은 새로 다시 시작하고 싶다, 몇 년 전으로만 돌아갈 수 있다면 등의 현실이라는 시간을 돌이키고 싶다는 말들이다. 절망이 있으면 다시 희망이 있어야 하고 고개를 넘으면 다시 고개를 넘을 때까지는 평지가 유지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늘 롤러코스터에서도 거꾸로 매달린 지점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리셋그것이 가장 필요하다. 아직 세상 밖으로 발을 내밀지 않은 작은 성인부터 이미 세상 밖으로 발을 디딘 큰 성인까지 모두가 하나같이 희망을 갖지만 희망이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다. 바로 이러 한 세상 속 우리의 모습과 현실을 차곡차곡 곱씹어주는 책, ‘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이다.

 

저자는 지금 바로 이 시간을 살펴보면서 우리에게 희망보다는 가능성을 남겨준다. 어떻게 해야 이렇게 된다는 앞날을 내다보는 형식이 아니라 지금을 살펴보는 것처럼 차곡차곡 단계를 밟아 우리가 이 현실 사회로 돌아올 수 있는 길을 보여준다. 하지만 당장은 힘들 것이다. 우리는 이미 이 사회를 버리고 새로운 사회를 꿈꾸거나 다시 처음으로 리셋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시작이 미약할 수는 있지만 한 사람이 두 사람이 되고, 그 두 사람은 여러 사람이 될 가능성으로 다시 희망을 꿈꿀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한다. 세상이라는 크고 넓은 범위가 아니더라도 개인의 삶에서 희망을 다시 꿈꾸려면 변화는 필요하기 마련이다. 그 변화는 개인이 다시 삶을 끝내고 다시 태어나는 것과 같은 과격한 변화는 아니다. 이는 미래조차 확신하기 어렵다. 다시 같은 삶을 살게 된다는 보장 따위는 우리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스스로의 존엄을 지키고, 미래를 미리 경험하고, 협력의 공간을 만들자는 저자의 대안을 바탕으로 희망이 없는 사회에서 노오력이 아닌 노력을 하는 삶을 꾸리는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나란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과격한 표현과 내용으로 가슴을 답답하게 했지만 이는 결국 깨닫고 해결해야 할 현실의 느낌이라는 것을 깨닫게 만들었다. 지금 내가 서 있는 이 곳, 살아가고 있는 세상이 리셋되기를 원하지 않게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