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리처드 도킨스 자서전 - 전2권
리처드 도킨스 지음, 김명남 옮김 / 김영사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리처드 도킨스,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고 듣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과학자이다. 이 책을 받기로 결정하고 문득 책장에 꼽혀 있는 리처드 도킨스의 책이 떠올랐다. 이 두 권의 책을 읽으면서 리처드 도킨스라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기 보다는 그 책 내용에 치중했기 때문에 사실 인물에 대한 정보는 거의 전무하였다. 그런데 리처드 도킨스의 자서전이라니 당연히 꼭 읽어야 할 책이었다. 과학과는 전혀 상관없는 삶을 사는 나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알려준 사람이기 때문이란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과학은 내 삶에 있어 딱히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 게다가 유전 과학은 더욱 먼 이야기였다. 리처드 도킨스의 자서전에 대한 첫 인상은 일단 매우 기대되었고, 한편으로는 ‘자서전’이라는 장르에 대한 두려움이 앞섰다. 누군가의 자서전을 처음 읽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딱딱하고 간혹 자기 자랑의 이야기가 치중되어 있으면 읽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첫 장을 넘긴 그 이후부터 그런 걱정은 사라졌다. 자서전 장르에 대한 걱정이라면 붙들어 두어도 된다.

 

막연한 상상이었지만 그의 생활이 아프리카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자서전의 내용은 내가 상상한 그 이상, 그리고 그를 벗어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아프리카의 생활이 그의 삶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열거되어 있는 일들은 모두 그에게 영향을 줄만한 굉장한 상황들은 충분한 영향이 되지 않았나란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흥미로웠던 것은 리처드 도킨스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조부, 조모 그리고 부모님 및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가 모두 기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들어있는 사진들을 보면 더욱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 이러한 기록들이 남아있다는 것과 그 시대의 모습을 리처드 도킨스라는 사람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는 점 또한 말이다. 생각지 못한 곳에서의 생활 그리고 그 이후의 영국 생활 등 그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그가 ‘이기적 유전자’를 집필하게 되기까지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리처드 도킨스의 자서전은 총 2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1권이 그가 성장하기까지의 모습을 담고 있다면 2권은 그의 과학 인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1권이 조금 더 개인적인 모습을 많이 담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더 흥미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리처드 도킨스에 대한 자서전이 나왔다는 점에서 무척 즐거운 시간이었고, 그의 책 ‘이기적 유전자’를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그를 만들어 낸 삶을 알아낸 지금은 그가 집필한 책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자서전이 아닌 한 편의 소설과 같은 그의 이야기를 읽게 된 것, 그리고 유수한 문장들의 매력에 빠져 시간가는 줄 몰랐던 점들이 무척 매력적인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