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뒤흔드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 다른 산업에서 아이디어를 훔쳐라
레이먼 벌링스.마크 헬리번 지음, 정용숙 옮김 / 더난출판사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은 쉽지 않다. 무슨 마술사처럼 없던 것을 있게 만드는 재주가 있지 않는 한,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이런 상황일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기존에 있던 것을 새롭게 재탄생시키는 과정이다. 대수롭지 않게 광고를 보다가 “어? 내가 생각했던 것과 같은데?”라는 생각을 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그 모든 것들은 없던 것이 새로 탄생한 것이 아니라 있던 것을 변형시켰기 때문에 있을 수 있는 반응이다.

 

우리 생활에서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상황은 무척 많다. 가정에서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들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아이디어, 회사에서는 어떤 사항에 대해 기획할 때 획기적인 아이디어 등 우리는 늘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에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이 아이디어는 고갈되지 않고 샘솟을 수 있는 문제일까란 생각이 먼저 든다. 아이디어에 대한 고민을 해본 사람이면 한번쯤은 느꼈을 기분은 대체 저런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한 거지? 또는 나에게는 새로운 아이디어 따위는 없는 것 같다는 것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유에서 유를 창조하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무척 고통스러운 일이며 혹여 안 될 가능성도 무척 높다. 하지만 유에서 유를 창조하려 하면 최소한 밑바탕은 준비되어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어떤 질문을 던지고 어떤 내용을 끌어내어 내가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로 만들 수 있냐는 것은 이제 우리의 몫이 된다.

 

크로스오버 아이디어는 미술 작품에서도 종종 보인다. 미술 기법 중에도 이러한 기법이 있는데 전혀 상관없는 것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이루는 것이다. 이처럼 아이디어 역시 전혀 상관없는 것에서 상관있는 것을 도출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업무에 대한 생각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라는 것이다. 보통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자신이 처한 환경, 주어진 조건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곳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보라고 권한다.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아이디어를 통해 연결된 결과물을 살펴보면 전혀 연결될 것 같지 않은 거에서 연결이 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탄생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게 어떤 것에서 도출되었는지 모르는 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 책은 크로스오버 아이디어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기에 좋은 내용이기도 하지만,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접목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읽는 순간 지금과는 다른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