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튜던트 - 배움의 재발견
마이클 S. 로스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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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주 오래전 과거부터 학생이라는 존재가 있어왔다. 이 책은 근대 이전의 배움과 근대 이후의 학생들 그리고 앞으로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근대 이전의 배움에 대해서 우리는 딱히 생각해 본적은 없었겠지만 소크라테스, 공자 등을 떠올리면 그들과 함께 있던 사람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교육 받았는지 알 수 있다. 그 당시의 학생이라는 존재는 지금처럼 정해진 의무교육이 있는 것이 아니었다. 공자, 소크라테스는 각자 다른 시대를 살았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가르침을 전달했다. 소크라테스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을 남겼는데, 그가 말하고자 했던 가장 기본은 자신의 무지를 아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은 그의 제자들이 비판적인 사고와 겸손을 얻을 수 있게 도왔다고 한다. 이 시대의 교육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부터 시작되었고, 변화를 일으키는 과저잉었다. 하지만 이 시대가 지나면서 교육의 느낌은 살짝 변화하기 시작한다.


중세 시대에는 도제 교육이 주된 방법이었다. 살아가는 데 있어 유용한 기술을 배우는 대가로 꽤 오랜 시간 집을 떠나 있어야 하며, 모든 것은 계약에 기반하고 있었다. 어느 시대나 마찬가지로 계약이 근간인 도제 교육 역시 분쟁이 일어나기도 했고, 도덕적 요구 사항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반항하는 도제 들도 있었다. 이들의 목표는 독립이었다. 사회 공동체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 이 시기에 여성 도제에 대한 기록도 남아있는데, 여성 도제들을 고용해서 그들이 자신의 사업을 꾸렸다.  종교가 교육의 주체가 되었던 시기도 있었다.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치는 것 외에도 많은 것을 흡수하는데, 정규 교육 외에도 비공식적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중세 영국은 알파벳을 배우고 라틴어를 암송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었는데, 학교에서 교육하는 대부분은 돈이나 시간의 여유가 충분한 아이들을 위한 것이었다.


시기별로 당시의 교육을 돌아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는데, 그중 미국의 대학 교육에 대한 부분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미국의 대학은 학생이 스스로 교육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최대한 자유롭게 해준다고 한다. 자신이 필요성을 느끼는 과정에서 학생은 스스로 더 단단해 진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유럽의 방식 역시 미국만큼이나 자율성을 강조하지만 그들에게는 격렬함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의 교육으로 발전되기까지 여러 형태의 교육이 있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비슷하기도 하고, 때로는 관점이 아예 다르기도 하지만 항상 같았던 것은 누군가에게 배움을 얻는 과정이었다. 그 안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삶을 위해서 스스로 선택하고 교육 받아야 했다. 교육에 대한 한 편의 역사서를 읽는 느낌이어서 지루할 틈 없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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