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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트렌드 2026 - AI로 만드는 부의 지도와 미래 전략
김지현 지음 / CRETA(크레타) / 2025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6년의 IT 트렌드는 예상했겠지만 인공지능과 연관이 있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자리잡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넘어서는 인공지능이 바로 키워드이다. 생성형 인공지능만으로도 우리는 꽤나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다. 쉽게 여행 계획을 짠다거나 여기저기서 찾아야 하는 정보들을 하나의 답안지로 받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것보다 더 진화된 것이 바로 AI 에이전트이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대규모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이는 대규모 행동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로 구현된 것이다. 저자는 에이전트가 AI가 자율적이고 입체적인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한다.
지금까지의 편리함보다는 조금더 자동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예전에는 이 에이전트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아이언맨을 돕는 자비스를 떠올리라고 했었다. 이렇게 이해하면 조금 더 쉬워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차이점이 무엇일지 궁금할 것이다. 기존의 생성형 AI는 우리가 가고 싶은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었다. 더 많은 정보를 더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했다. 하지만 AI 에이전트는 그 이상을 해결한다. 여행을 갔을 때 필요한 숙소, 티켓 예매 등 다양한 역할을 스스로 찾아 수행한다. 두뇌와 행동하는 실행자의 차이로 저자는 설명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현실화되려면 가장 필요한 것은 브라우저라고 한다. 현재 OpenAI는 브라우저 없이 구동되는 형태라고 한다.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용자 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AI 에이전트 구현에 있어서 브라우저는 필수이자 핵심 요소이다. 저자는 앞으로 유망할 수 있는, 즉 브라우저를 가진 기업들도 소개한다. 이러한 브라우저가 기반이 되어 사람들의 정보를 통해 에이전트는 움직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윤리적인 문제를 간과할 수는 없다.
에이전트가 지금은 우리가 인터넷을 이용해서 화면 상에서 만나보는 것에 불과하지만, 피지컬 에이전트가 되면 더욱 윤리적인 문제를 생각해 봐야 한다. 게다가 에이전트는 인간처럼 한 사람의 몫을 해낼 수 있다고 한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진화를 거듭할수록 조직과 인력 상당 부분을 대신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우리의 일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제는 AI를 잘 활용하는 인간이 필요한 것이다. 이 한 사람의 인력이 많은 에이전트를 관리하고, 그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장점만 있을 것 같은 AI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늘 무미건조한 태도로 대해야 한다. 그리고 매 사용하는 순간마다 개인정보에 대한 유의는 필수적이다.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대신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부분도 있는 것이다. 지금 생성형 AI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 있는 것처럼, 언젠가는 AI 에이전트가 그런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조금은 유연하면서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