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 - 일본어능력 배양 및 JPT / JLPT 고득점 완벽대비
이용진 외 지음, 가와모토 요타 감수 / JH Press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JPT, JLPT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청해는 한 번씩 다 경험하게 된다. 영어 듣기와 마찬가지로 일본어도 듣기가 까다로운 편인데, 이 까다로운 청해를 단계를 밟아 나가며 해결할 수 있는 책이 바로 'NHK 뉴스 3단계 집중 전략'이다. 참고로 일본어 초보자가 보기에는 쉽지 않은 책이니, 시험을 준비하는 정도의 실력이 된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될 듯 하다. 이 책은 총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NHK 뉴스를 30~40편 정도 다루고 있는데, 각 파트마다 단계가 정해져 있어 순차적으로 공부해 나가면 된다. 


먼저, 초급편은 간단한 뉴스 기사와 어구 해설, 그리고 번역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들어보면서 공부를 하거나 모르는 단어들을 직접 체크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사전을 찾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두번째도 초급편인데 이번에는 문장에 구멍이 뚫려있다. 딕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치인데 빈칸을 채워보면서 자신의 청해 실력을 가늠해 볼 수도 있고, 모르는 단어들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다. 여기서 제공하고 있는 어휘들은 단순한 해설이 아닌 일본어 풀이가 추가되어 있어, 조금 더 심화된 공부가 가능하다. 물론 해석도 달려있다. 마지막 중급편은 문장의 길이도 길어지고 빈칸도 더 많이 구성되어 있다. 실제 NHK 뉴스 화면도 보여주고 있어, 어떤 뉴스인지 가늠하면서 공부해볼 수 있다. 이 정도까지 단계를 밟아서 공부하다보면 어느 순간 일본어가 들릴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처음부터 많은 걸 들으라고 하는 것은 아니니 시험 준비에 앞서 차분히 공부해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끝나지 않았다. 마지막 상급편은 받아쓰기이다. 제시된 단어들 몇개가 있고, MP3 파일을 들으면서 직접 문장 전체를 써봐야 한다. 이쯤되면 다 들린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MP3 파일 제공은 물론, 부록에는 실락원과 설국 영화대사도 실려있다. 공부하다가 환기용으로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단어 공부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되게 어휘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어휘 책을 따로 사보지 않고 이 한권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하나의 포인트 같다. 한 단계만의 학습 난이도 중심으로 구성된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일본어 초보 딱지를 뗀 사람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책이다. 여행에 가든, 업무에 쓰이든, 일본어가 종종 필요한 날들이 있다. 이 책으로 일본어 청해 공부를 조금 더 열심히 해 봐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