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차린 식탁 -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50가지 음식 인문학
우타 제부르크 지음, 류동수 옮김 / 애플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삶에 있어서 먹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먹지 않고 살 수 있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고, 설령 먹지 않을 수 있다 해도 어느 정도 한계선이 있다. 이렇게 중요한 먹는 것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다. 이 책은 다양한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메인 메뉴들을 소개하고 있다. 총 50가지의 음식들이 소개되는데 음식들은 각각 갖고 있는 의미가 많다. 가장 처음에 등장하는 것은 흥미를 자극할 만한 '매머드 스테이크'이다. 과거에 불도 발견하기 전의 시절에는 육식 동물이 사냥하고 남은 것을 인간이 먹었다고 한다. 뼈안에 있는 골수까지 먹었기 때문에 뇌의 발달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 하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있었다. (실제 그러한 모양이다.) 어쩄든 생식을 하는 게 어느 순간 맛이 없게 느껴질 수도 있었겠고, 우연치 않은 기회에 불을 발견해서 고기를 구워먹게 된다. 이 파트에서 훈제 고기에 대한 이야기가 잠깐 등장하는데 아주 먼 과거에는 동물들이 살고 있는 숲이 불에 뒤덮일 때가 있었다. 그때 훈제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 것일지도 모른다고 저자는 말한다.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포도주와 빵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지 잘 알 것이다. 이 시기는 3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데 예수님이 살아계실 적, 그 당시의 일이다. 우리가 그림에서 보았던 그 장면 그대로 포도주와 빵이 등장하고, 이 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온다. 포도주와 빵으로 예수님이 함께 계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음식은 단순히 먹고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다. 요즘 우리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커피이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커피의 역사는 지금도 우아함을 자아내지만 그 당시에도 같은 느낌이 들었다. 커피의 찰랑거림을 표현한 저자의 문장이 마치 눈 앞에 그 당시의 커피가 찰랑거림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리고 생각해 봐야 할 문제 같았던 한 파트가 있었다. 음식이 넘쳐나게 많아지면서 버려지는 음식이 많아진다는 부분이었다. 가끔 식당에서도 음식을 남기지 말라는 문구가 보이고는 하는데, 문득 음식의 절제가 필요하게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에는 있었지만 지금에는 없어진 음식도 있겠지만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는 음식들이 대부분이다. 알고 나면 더 재미있게 먹을 수 있을 거라는 이 책의 카피처럼 그냥도 맛있는 음식이지만 의미나 역사를 알고나면 더 맛있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막연하게 먹기만 했던 것에서 벗어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음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 공부도 하고 음식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