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셰프들 - 프랑스 미슐랭 스타 셰프들의 요리 이야기
크리스티앙 르구비.엠마뉴엘 들라콩테 지음, 파니 브리앙 그림, 박지민 옮김 / 동글디자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먹는 음식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갖고 먹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되었다. 아무 생각 없이 주어진 음식을 먹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조금이나마 생각을 하면서 차려진 음식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된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위대한 셰프들의 이야기이다. 시작부터 위대한 셰프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의 내용을 주로 이끌고 가는 '기욤'이라는 주인공은 음식에 대해 딱히 별 생각이 없었던 사람이다. 배가 고프거나 허기진 것을 떼우는 용도일 뿐, 음식이 주는 의미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프롤로그에서는 그와 그의 할아버지 대화를 통해 그가 가진 음식에 대한 생각을 알아차릴 수 있다. 하지만 그의 할아버지는 그와 달리 음식에 대한 생각이 깊은 사람이었다. 그가 요리사들을 취재하는 인턴 기자 생활을 하면서 음식에 대한 생각이 바뀌길 바라는 할아버지의 의도는 결국 들어맞았다. 그는 결국 음식의 의미를 생각하는 사람으로 결말에서 거듭난다.


할아버지의 요청으로 인턴처럼 셰프들을 인터뷰하러 간다. 딱히 어떤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관심이 없고, 그 재료들을 무엇을 쓰는지 조차 그는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셰프들은 각자가 만들어내는 음식에 대한 의미, 그리고 재료에 대한 자부심 등을 갖고 있는 사람이었다. 재료가 가진 본연의 맛으로도 충분히 맛을 낼 수 있고, 모든 사람이 천편일률적인 음식을 먹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셰프도 있었다. 책에서 소개하는 셰프는 총 7명 정도 된다. 각 셰프의 이름은 낯설어서 어렵지만 내용을 읽다보면 그가 가진 음식에 대한 철학을 이내 이해하게 된다. 미술에 관심이 있던 어떤 셰프는 음식을 꾸미는 것에 딱히 신경쓰지 않는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이다. 또 반면에 다른 셰프는 접시에 담아진 음식의 꾸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7명의 저명한 셰프들이 각자의 개성을 담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가 꽤나 흥미 진진하게 다가왔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금방 읽겠지라고 생각한다면 조금 오산일 것이다. 생각보다 내용이 꼼꼼하게 담겨져 있고 그림 또한 세세하게 잘 구성되어 있어서 그냥 슥슥 보고 넘어가기에 아까운 장면들이 너무 많다. 그리고 이게 음식이다 보니, 음식 그림을 보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식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충분히 관심이 가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이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것들에 대한 부분이 책을 읽는 내내 메시지를 주는 것이 충분하게 느껴졌다. 앞으로도 어디선가 음식에 진심인 셰프들이 이렇게 노력을 하겠지란 생각과 함께, 언젠가 이런 셰프의 음식을 맛 보게 된다면 꼭 그 의미를 충분히 느껴야겠단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