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바꾸는 학교 수업 챗GPT 교육 활용 - 학교 교육편 AI 팀워크를 위한 내 옆에 AI
오창근.장윤제 지음 / 성안당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우리의 모습이 먼 훗날의 일인 것처럼 느껴졌지만, 이제는 바로 코앞에 다가와 있다. 생성형 AI로 과제를 하거나 글을 작성하는 등 인공지능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런 인공지능이 학교 수업에서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교육적인 활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이 책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먼저 이 책은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무엇이며 생성형AI는 어떤 방식으로 구동하는지에 대한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 인공지능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모르는 사람도 일단 개념부터 잡고 넘어갈 수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 다음에는 생성형AI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제시된다. 이미지를 생성할 수도 있고 영상 콘텐츠의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으며 우리가 어떤 생성형AI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는지도 제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두번째 파트에서는 '코딩'에 대한 부분이 나온다. 생성형AI를 통해서 코딩을 공부한다는 내용인데 학생들이 직접 해도 좋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진행해도 좋을 내용들이었다. 생성형AI가 등장하면서 가르치는 것에 대한 부분이 어느 정도 대체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생성형AI를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프롬프트 작성에 대한 것도 다루고 있다. 어떤 질문을 해서 어떤 답을 얻었는지를 사례로 다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생성형AI를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따라하 수 있다. 특히 코딩 부분은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많을텐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대로 따라한다면 전혀 무리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을 잡고 학교 현장에서는 어떻게 생성형AI를 사용하는지 등을 살펴보고 싶은 사람에게 꽤 좋은 바이블이 되어줄 것이라 생각된다.


학교뿐만 아니라 생성형AI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본인이 필요한 생성형AI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그 개념과 예시를 살펴볼 수 있는 용도로 이 책을 활용해도 좋을 듯 하다. 교육활용에 국한되어 있지만 더 다양성을 찾아내는 것은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가는 인간이 해야 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된다. 인공지능 시대에서 우리는 많은 것들을 도움 받을 수 있지만 윤리적인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함께 오랜 시간 공존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사용이나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주의해야 할 필요 또한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