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운영 관리사'는 2023년에 신설되는 국가 자격증이다. 우연치 않게 다른 정보를 찾다가 알게 된 신설 자격증인데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러닝' 관련 국가 자격증은 취득하는 것이 좋을 듯 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올해 첫 시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어떤 시험 문제가 출제될지, 어떤 유형으로 구성될지 시험을 보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큰 관심사이다. 하지만 발빠르게 '이러닝운영관리사' 필기 1회 대비 문제집이 출간되었다. 저자는 NCS 기반 출제 과목 이론 정리, 깔끔한 주제별 요약 정리, 중요도 표시로 이해력 향상, 다양한 출제예상문제로 이론 점검, 실무와 연계된 보충자료 등의 장점을 넣어 이 책을 구성했다고 한다. 또한 전면 컬러로 구성되어 있어 책을 볼 때 집중도도 더 높아지는 느낌이 든다.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는 모르지만 이 NCS 기반으로 출제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NCS 기반 출제 과목을 분석하여 이론 및 예상 문제를 구성했기 떄문에 무엇보다도 신뢰가 간다.
이러닝 운영 관리사의 출제 과목은 총 3개이다. 이러닝 운영계획 수립, 이러닝 활동 지원, 이러닝 운영 관리 총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목마다 어떤 내용과 문제로 출제될지 잘 설명되어 있다. 아직 정보도 없고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책 초반에는 이러닝 운영 관리사가 어떤 내용으로 출제될지에 대한 설명 또한 준비되어 있다. 총 100문항이며 2시간 30분 가량 시험을 치르게 된다고 한다. 2023년 하반기에 시행 예정이기 때문에 혹시나 바뀌는 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그런 부분들은 큐넷에 올라오는 공고를 확인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응시 자격은 없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큐넷에서 접수를 받고 시행한다. 아마 하반기에 시행하기 때문에 필기를 본 이후에 바로 실기를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요즘같이 이러닝이 필수적인 시대에서 국가 자격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니 이 자격증은 꼭 따야 하는 자격증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이제 하반기가 시작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빨리 책을 구해서 이러닝운영관리사 시험 준비를 하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