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간의 산업일주 - 미래시장의 통찰력을 키우는 산업견문록
남혁진 지음 / 어바웃어북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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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생각보다 다양한 산업을 통해 굴러가고 있다. 대개 자신이 몸담고 있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산업에 대해서만 알기 마련인데, 그렇지 않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40일 간의 산업일주>이다. 40일동안 읽어야 되는 책은 아니다. 저자가 목차를 1일, 2일, 3일부터 40일까지 구성해 두기는 했지만 꼭 그렇게 읽어야만 하는 책은 아니기 떄문이다. 다양한 산업을 둘러볼 수 있고 그 산업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도 주는 책이라, 주식이나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읽어봐도 좋을 내용들이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산업을 분류하여 세분화하고 있다. IT, 금융, 콘텐츠, 건석과 자동차, 에너지, 유통, 운송 등 총 7가지 챕터를 통해 산업을 살펴본다. 다양한 산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관심 있어하는 산업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콘텐츠 산업에서는 BTS와 하이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고 하이브가 주력하는 산업이 음원이 아닌 플랫폼 산업이라는 것도 이내 알게 될 수 있다. 이 플랫폼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말도 많이들 하는데, 이 책에서도 같은 맥락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플랫폼을 통해 수수료를 취하고, 매출 증대를 노리기 때문이다. 기업이 생각하는 산업은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보다 더 깊은 것을 들여다 보거나 더 앞날을 내다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또 하나 눈여겨 볼 산업은 바로 자동차 부분이다. 자동차 중에서도 이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엄청 높아지고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배터리이다. 쉽게 말해 우리가 늘 사용하는 스마트폰 역시 배터리가 없이는 작동할 수 없다. 전기차 역시 그러한데, 이 배터리를 생산하는 것과 이에 대한 권한을 누가 먼저 갖느냐에 대한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유통업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는데, 바로 대형(기업형)마트의 이익이 어디에서부터 나오는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그중 코스트코는 상품마진에 대한 부분을 연회비로 채워나가고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의외의 구조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족한 마진을 연회비로 채우고, 최대한 상품 가격을 낮춰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통업이라는 산업 역시 쉬운 구조는 아니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산업을 가볍게 또는 깊게 적당히 완급 조절을 하면서 살펴볼 수 있었다. 다양한 산업을 쓱 둘러보기에 괜찮았던 책이었고, 중간중간 그림도 꽤 많이 들어있어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다. 40일이라는 시간이 걸리지 않아도 충분히 읽어볼 수 있는 책, 그로 인해 산업에 대해 잘 알게 되는 책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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