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고 말하고 싶을 때 읽는 대화법
이시하라 가즈코 지음, 오시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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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어떤 상황에 대한 거절이든, 무엇에 대한 부탁이든 쉽지 않은 일은 분명하다. 하지만 쉽게 부탁하고 거절하는 사람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이 책을 읽어보면 이들은 부탁과 거절을 '제대로'하고 있는 것이 아니란 걸 알 수 있다. 거절이나 부탁을 잘하는 사람의 기준은 일단, 자기 중심적인가 또는 타인 중심적인가로 나누어 진다고 한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거절을 하거나 부탁을 하더라도 대화 속에서 상대방과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결론보다는 과정이 중시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 하지만 타인 중심적인 사람은 결과가 중요하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거절과 부탁의 상황에서 이들은 제대로 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휘말려 있고 이는 후회로 이어진다. 


책에 나온 하나의 예를 들자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자신의 업무가 아닌 것을 누군가가 이걸 왜 이렇게 두었냐고 말을 던졌을 때의 상황이다. 이럴 때 보통 타인 중심적인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이미 후회할 말을 던진 후이다. 하지만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이 상황에서 그 부분은 담당자에게 전달을 해주겠다거나 등의 표현을 사용해 자신의 업무가 아님을 확실히 밝혀둔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어쩌다 대답을 그렇게 해버려서 일을 내가 하고 있네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뭐 별거 아니지란 생각을 하긴 하지만 이 책에 따르면 이 상황이 계속되면 엄한 데다 화풀이하는 일이 많아진다고 한다. 아마 가장 많은 화풀이를 하게 되는 대상은 자신과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이 될 것이다. 


제대로 된 거절을 하려면 일단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한다. 거절하는 기준을 정하고 물론 이 기준은 내 마음대로 정해야 하는 것이다. 타인을 신경쓰거나 의식해서는 내 기준이 결코 세워지지 않는다. 후반에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반사적으로 답이 나오는 사람들은 일단 "아니오"라고 하고 지나고 나서 OK를 말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습관이 하루아침에 바뀌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는 것은 저자도 알고, 우리도 알고 있다. 거절했을 때의 불이익에 집착하지 말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보통 우리는 거절을 하면 상대방이 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어쩌지란 생각이 번뜩 든다. 하지만 그보다 더 생각해야 할 것은, 나 자신에 대한 부분이다. 게다가 거칠게 말하지 않고도 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저자는 제안하고 있으니,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거절도 부탁도 수월해질 참이다.


대화를 하면서 조금 기다렸다가 답을 하는 등의 행동을 취하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좀 실천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성격 탓으로 워낙 말이 빠르기도 하지만 대답에 대한 실수 방지 보다는 진중하면서, 나를 생각하는 사람이자 차분해 보이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거절과 부탁을 도통 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참고로 회사 생활에 있어서 잦은 저녁 회식에 대한 거절 방법도 잠깐 다루고 있으니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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