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 - 소확행을 위한 해외 취업, 실전 뉴질랜드 생존기 해외 취업/이민 생존기
정진희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뉴질랜드에 대한 막연한 환상은 가지고 있었다. 여행 가기에 좋은 나라, 여유가 있고 자연이 멋진 나라 등의 환상 말이다. 이 책을 읽고 환상이 깨졌다는 것은 아니고, 내가 이제는 아마 할 수 없는 것들을 해 낸 저자의 모습이 멋지기도 했고 부러운 마음이 들기도 했다. 이 책은 뉴질랜드로 워킹 홀리데이를 떠나 결국 뉴질랜드에서 살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이다. 우리가 흔히 보는 어린 시절에 유학을 가서 어쩌다보니 그 곳에서 취업을 하고 살게 되었다는 것이 아닌, 한국에서 회사를 다니다 간  출장에서 자신의 영어 실력에 놀라(?) 원래 가려던 워킹 홀리데이를 과감하게 실행한 것이었다. 어린 시절에 언어 공부를 하면 습득도 빠르고 고생도 덜 한다는 이야기를 참 많이도 들었는데, 저자는 가기 전의 준비를 하면서 그 차이를 줄이려고 무던히 애썼다. 뭐든 쉬운 일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지금과는 다른 세계로의 진입을 선택한 저자가 참 멋있어 보였다.


뉴질랜드에서 시작한 워킹 홀리데이의 삶은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색으로 채워지는 듯 했다. 유학을 간 친구들에게서나 들을법한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사는 것, 그 생활에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가감없이 나열한 저자의 이야기를 보며 마치 내가 뉴질랜드에서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뉴질랜드에 대해 언제가는 꼭 여행을 가보고 싶은 나라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산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생활과는 다른 점들이 있어 보였다. 당연하게도 여기가 아닌 수시간을 떨어진 낯선 나라에서, 언어와 환경이 다른 곳이니 그게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나라면 과연 해낼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영어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직업을 구하기도 하고 한국과는 다른 환경과 구조가 신기하기도 했고, 조금은 더 여유로워 보이기도 하였다. 특히 점심시간의 문화는, 요즘은 좀 많이 바뀌는 중이기는 하지만, 부럽기 그지 없었다.


인종차별이 없을 수는 없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잡아가기에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보다 늘 부족한 상황들이 저자의 마음을 힘들게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자리를 잘 잡고 자신만의 삶을 구축해 나가는 것을 보며 그 속에서 여유로움과 자유를 엿볼 수 있었다. 아마 이곳이었다면 다른 모습으로 살게 되었겠지만 왜 뉴질랜드에 정착하고 싶은지 알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뉴질랜드에 가서 자리를 잡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들어 있다고 과언이 아니다. 저자가 실제로 겪고 가감없이 다루는 내용들이다보니 워킹홀리데이나 유학, 이민 등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세금을 내는 법, 직업을 구하는 법, 집을 구하는 법 등을 비롯하여 글 속에 녹아든 그들의 문화까지 알 수 있어 뉴질랜드 이민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


서평은 <이담북스 서포터즈로 제공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