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권으로 끝내기 심화 (1~3급)
황의방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준비물 같은 존재이다.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어서 점수가 있는 편이 취업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진행되었던 급수제가 변경되어, 이제는 다른 급수제로 운영된다. 기존에 이미 시험본 사람들은 다시 볼 필요는 없겠지만, 새로운 체제로 점수를 받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고 각 기관마다 유효 기간을 정해둔 곳이 있어 시험 준비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시험 준비를 하려면 책이 있어야 하는데, 여러 출판사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관련된 책들이 출간되어 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강사들의 책도 있지만, 공부의 방법은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대고시에서 나온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권으로 끝내기>는 일단 컬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새로 변경된 급수에 맞춰 심화(1~3급)에 맞는 교재인데, 어떻게 점수를 얻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잘 알려 주고 있다.


앞쪽에는 문제 유형에 대한 설명이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경우, 일반적인 지식을 묻는 시험과 달리 문제 유형이 굉장히 다양하다. 단순한 지문과 선지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 자체에서 정보를 얻거나 풀어내야 하는 부분이 많다. 이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유형별로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고, 문제 어떤 부분에서 정보를 찾아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져 있다.


유형 설명에 그치지 않고 각 부분에 대한 요점정리도 상세하게 나와있다. 보통 공부하다보면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형광펜으로 칠하는데, 이것도 공부하는데 시간이 꽤나 소요된다. 이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미리 중요한 부분에 색이 칠해져 있어, 한 눈에 포인트들만 체크할 수 있다. 요점정리가 끝나면 문제 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인까지 할 수 있어서 꽤나 알찬 구성이다. 그리고 한국사 공부를 하다보면 누가 좀 대신 요약한 파일 하나 만들어줬음 할 때가 있다. 그걸 대비해 맨 뒤에는 요약집이 함께 들어있다.


이 책 한권으로 꼼꼼하게 공부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본다면 어느 정도의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여러 가지 책 중에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도 한 번 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