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의 함정 - 실패보다 더 치명적인
에리카 나폴레타노 지음, 박여진 옮김 / 애플트리태일즈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뻔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기 전에 말이다. 어쩌면 이미 다 아는 이야기들을 다시 한 번 읽는 느낌? 마치 초등학교 때부터 이래저래 들었던 심청전 이야기를 사회생활 할 때 읽는 느낌 정도일 것이다. 다 아는 이야기를 나중에 읽을 때 좀 지루할 수 있단 생각이 누구나 들 것이다. 그래도 나중에 읽는다면 그래도 뭔가 있을지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읽게 되는 그런 정도의 책일 거란 생각을 하고 ‘실패보다 더 치명적인 인기의 함정’을 일게 됐을 때, 독서 전에 생각했던 것이 얼마나 큰 편견을 지닌 것인지를 잘 알게 됐다.
  내용, 누구나 수긍하고, 이미 어디선가 들을 수 있었던 것일지 모르겠다. 이 책의 서두 역시 그런 종류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이 담고 있는 사업의 핵심은 이상하리만치 새롭게 다가왔다. 그것은 이 책의 기본 핵심이 너무나 독특해서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의 묘미는 그런 진지한 내용을 들려주기 위해 선택한 재미있고 다양한, 그리고 매우 실용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사례들일 것 같다.
  사례 하나하나는 성공과 실패를 담고 있는 우리들 이웃에 관한 이야기다. 한국이 아닌 타국에서의 일이지만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함께 담겨 있는 생활의 깨달음은 많은 것을 전달해 준다. 무엇보다 이 책의 울림은 브랜드가 바로 인간임을 일깨워준 부분이다. 길거리에 들어선 것뿐만 아니라 인터넷 어디서나 흔하게 된 브랜드와 간판은 어느 순간 너무 기계적으로 치장됐단 느낌이 든다. 특히 체인점이 득세하면서 가게 점포의 인간미를 느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어쩌면 힘이 있는 회사의 지점이 많은 사람들에게 안도감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차피 가게든 브랜드든 사업이든 모두 인간관계를 축으로 시작되며 운영된다. 인간미가 사라진 사업은 어쩌면 기계적으로 뻔한 것들로만 채워진 채로 운영되는 자판기일 뿐이다. 사람이 있지만 없어도 그만인, 그래서 별로 특별할 것이 없어, 다른 곳에서 사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기계문명의 정수를 느끼게 되는 그런 사업이 과연 미래의 생존을 담보할 수 있을지 이 책을 보니 좀 의심스럽다.
  시작부터 완벽할 수 없고, 모든 이들을 고객으로 취할 수 없다면 결국 자신과 코드가 맞는 고객을 찾고, 개발하며, 그를 통해 확장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사업이 아닐까 생각된다. 취사선택을 잘 해야 하고, 시작했으면 중간에 포기 말고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가 잊고 있는 상식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런 상식을 일깨워 줌으로써 새 출발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도 참 좋은 일일 것이다. 현재 생존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야만 하는 이 시대에 가장 현명한 생의 방법일 것 같다.
  이런 사업적 전략 못지 않게 많은 울림을 주는 것은 바로 사업이든 삶이든 결국 인간들과 함께 살며, 그들과의 관계를 만들어가며 산다는 점이다. 현재의 삶을 살아가면서 계속 잊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갈등의 시작은 어쩌면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 것에서 시작된다. 그게 갈등 아니고 무엇일까? 사업이든 뭐든 다 마찬가지인 것이다. 추운 겨울 밤, 지금을 살아가는 모습을 좀 더 성찰하게 해준 이 책에 감사한 마음을 자연스레 갖게 되는 것은 바로 이 점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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