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리드하라 - 공감을 부르는 리더십 36강
류지성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물건을 훔치면 도둑이 되지만 마음을 훔치면 리더가 된다.

너무나 귀하고 소중한 글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요즈음처럼 바쁘게 살아가는 지금 생계를 위해 쾌락을 맛보기위해 분주하게 살아가는 이때 마음을 훔쳐서 리더라 살아갈것인가 아니면 복종하면서 살아갈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있지만 이 책을 통하여 저자는 5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1. 부하 마음 알아 차리기

사회가 다양하고 환경이 다양하여 부하 마음을 알아간다는 것이 너무나 힘든 이 때입니다.

나는 사랑한다고 말하고 표현을 하는데 상대방은 자기에게 감정이 있는줄알고 받아 들일때 너무나 속상하고 마음이 아픈 경우를 가진적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사랑하고 포용해 줄수 있는 부하 마음 알아 차리기 정말 귀하다고 생각합니다.

 

2. 부하 마음 훔치기

예전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상대를 칭찬하고 인정해주고 격려해 준다면 그 사람은 성공할 것이며 더불어 칭찬을 해준 상사는 그를 통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자신도 마찬가지이지만 우리 세대(베이비부머)와 신세대(X, Y세대)는 너무나 다릅니다.

우리는 컴퓨터도 몰랐고 전수 받고 먹고 살기에 급급하다보니 배우는 것도 없었고 책도 적었고 너무나 부족한 것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신세대는 풍요로운 시대에 없을 것이 없이 물질의 풍요를 누리면서 그의 사고 방식과는 너무나 다르다고 봅니다.

즉 인생의 60세에서 20대가 60대의 육체적 정신적인 면을 모르고 함부로 하는 것처럼 자기가 잘났다고 하지만 결국은 경험이 승리한다는 것등등...

부하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말을 들어주고 호흡을 맞추어 주면 그는 마음을 뺏길것입니다.

 

3. 리더십 재확인하기

과연 내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진 사람일까?

독재형인가 실리형인가 복종형인가  무관심형인가?

어떤 리더속에서 일을 하는가에따라 성공의 삶을 살 수 있다고 봅니다.

 

4. 조직의 속사정 이해하기

요즈음에는 가정적인 남자를 요구하고 예전에 일만하는 남성을 요구하지 않는 시절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창조와 변화와 혁신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변화시키는 열정적인 조직이 성공하는 조직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아직 까지 우리 사회는 질문을 하고 잘못된것을 지적하고 도와달라고하면 이 사람은 그 조직에서 눈총을 받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조직이든지 침묵하고 조용히 지내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갈등이 있다면 어떻게 좋은 방향으로 해결을 해야 할것인가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원수가 되는 경우를 봅니다.

많이 조직을 위해서는 변화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봅니다.

 

5. 변화 리더되기

변화리더가 되기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연구하고 공부하고 좋은 것을 알려주고 부하들을 격려하고 힘을 실어주고 본이 되어 준다면 그 조직에서는 존경받을 변화리더가 될 것입니다.

전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실행가 리더가 되고 사람을 읽고 그 사람에 맞게 조직을 이끌어 나가야하고 목적이 이끄는 조직이 되기위해서 경영이념과 사람중심의 문화로 핵심가치를 이끌어 내는 리더십으로 변화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읽어 나가면서 내 모습도 비추어보고 상사의 모습도 비추어 보면서 변화와 반성을 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세상은 사람을 통해서 움직이고 사람을 통해서 역사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것이 내 인생의 승패가 달렸다고 봅니다.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