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의 미래 시나리오 - 코로나19, 미중 신냉전, 한국의 선택
문정인 지음 / 청림출판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미래는 인간이라면 과거보다는 현재가 현재보다는 미래가 잘되기를 바라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인간의 욕심으로 인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자기만의 잣대로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그려보는데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이고 더욱더 잘 되기를 원하고 바라는 마음에 계획을 세워봅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미래예측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자신부터 나라 민족 지구촌전체로 넓혀보면서 미래 시나리오를 그리고는 합니다.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고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 지구촌전체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더믹을 통하여 세계인류는 현재도 코로나로 싸우고 있으면 거리두기, 만남자제, 행동자제등을 통하여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였고 여러방면으로 모임도 자제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다른 종류간의 전염병 바이러스가 인류에게 전염이 되고 변종이 되어가고 있는지 코로나사태를 맞이한 우리 인류는 큰 충격을 안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를 통하여 인간에게만 해를 끼치고 다른 물질에게는 해가 되지 않는 바이러스 언제 어느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 그러나 오래전 인간들의 전쟁을 통하여 사람에게만 해가 되게 하는 세균전을 준비하였다고는 하지만 그것도 다른 종류간에는 전염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연구를 하면서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코로나가 종교집단단체를 통하여 처음 발견하여 현재는 일상생활속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그래도 선진국보다는 빨리 대처를 하여 그만큼 확진자를 줄이고 보건당국에서도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미국과 이탈리아등 유럽지역은 처음에 빨리 대처를 하지 못하여 많은 인명이 살상되고 병상이 모자라기도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현재 백신을 통하여 많이 자제한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속에서도 인류는 대처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국이 경제성장이 획기적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미국과 맞먹을 정도가 되어 이제는 미국과 중국이 신 냉전체제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화웨이 때리기등을 통하여 화웨이가 미국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고 뒷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지원을 통하여 화웨이가 일대일로의 구상에 참여하여 개발도상국의 이동통신망을 구축하여 자기만의 권력을 가지기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을 보고 미국은 화웨이에게 경고를 주고 중국의 세계적인 패권야욕을 저지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경제가 성장함에띠라 미국과 대등한 위치에 서기위해 반도체등 기술을 가지기위해 노력을 하면서 세계적으로 미국과 같이 더 나아가 세계패권을 쥐려고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트럼프시대는 지나가고 조 바이든 대통령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도 현재 코로나백신주사를 일반인에게 주사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은 더욱더 우리 나라에 대하여 원하는 것들이 많아질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군사비용을 통하여 미군감축등 요구가 많을 것이나 어떤 사람들은 오바마정부만큼 우리나라에 대하여 지켜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할 일은 우리가 해야지 다른 나라에게 기대고 있다면 그들은 그만큼 우리 나라에게 요구할 사항이 많아 질것입니다.

그리고 중국은 경제가 성장하고 미국과 대등할때 우리에게 또 다른 경제적인 압박을 가해올 것이라고 합니다.

포로나 코로나 시대 외교적인면에서 우리는 현명하고 지혜롭게 미국과 중국 너무 기대고 치우친다면 그만큼 우리의 생활은 어려워 질 것이라고 봅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위정자들이 현명하고 지혜롭게 이 나라 이민족을 잘 이끌어 나갔으면 하는 바램이고 요즘처럼 이 세상에 없었던 코로나 바이러스시대 모두가 뭉치고 단결하여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나갔으면 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31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