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오늘도 이 시간에도 예측하지 못하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예측에 도전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9가지의 로켓과학자의 지혜를 빌려보고 싶습니다.
1단계: 발사
- 불확실성에 대처하기위해 의심을 가지고 쉬운 것부터 해결해 나감으로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전략 문샷 사고의 힙을 가지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2단계: 가속화
- 질문에 대하여 해답에 가까운 지혜를 얻었을때 자기 자신을 반증하고 해답에 가까운 지혜를 모아 적정하고 대답에 가까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3단계: 궤도 진입
- 해답과 지혜를 얻었을때 그것을 현장에 대입하여 실패를 할 것인가 성공을 할것인가를 결정하여 결론적인 해답에 도달되었을때 성공은 더 큰 성공을 더고 실패는 그 실패를 통하여 새로운 성공을 꿈꿀 수 있다고 봅니다.
처음부터 한번에 성공을 다가가고 다가설수는 없으나 인간의 지혜를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때 언젠가는 해답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것입니다.
얼마전 우리는 달에 가기위해 미소가 전쟁을 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지구촌의 인간은 달은 착륙시켜 달에서 본 지구를 선물했습니다.
이제는 화성을 목표로 한다고 하지만 언젠가는 인간이 화성 아니 우주도 여행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구촌에서 아니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 지구촌은 몸살을 앓고 있으나 그것도 곧 진정국면에 들어설 것이고 또 다른 새로운 문제가 형성 될 것이라고 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모든 것이 어렵고 힘들고 불확실하고 극한 상황을 만날지 모르지만 극한 상황속 우주속에서 로켓과학자는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찾아 갔듯이 우리도 극한 상황이 올때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속에서 행복한 삶을 찾을수 있다고 봅니다.
이 책속에서 극한 상황을 닥쳤을때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